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주요국의 국정 소통 방법
ISBN : 9788966800346
지은이 : 임성근·김윤권 편저
옮긴이 :
쪽수 : 352
판형 : 153*224mm
발행일 : 2012년 5월 15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정부 PR은 정부 활동을 과장하거나 은폐하려는 것이어서는 안 되며, 의도적으로 정부의 실수나 잘못을 축소하려 해서도 안 된다. 정부 PR은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있을 때 효과적으로 작동한다. 만일 국민들을 눈속임하려는 정부 PR을 하다가 신뢰를 잃어버린다면 그것을 회복하기가 무척 어려우며, 정부 PR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게 된다. 오늘과 같이 정보에 대한 접근 통로가 다양하고, 국민들의 정보 획득 능력이 높아진 현실에서는 정부가 어떠한 정보를 오랫동안 숨긴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정해진 규칙에 의거하여 올바로 국민들에게 전하는 방향으로 정부 PR 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00자평
빈발하는 국정위기 상황에 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정부와 국민 간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정부 PR과 국가적 위기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미국, 영국, 일본, 독일의 정부 PR 사례를 분석한다.

지은이 소개
임성근
한국행정연구원 수석연구원이다. 일본 도쿄대학교에서 학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방부 자체평가위원, 숭실대학교 강사로 일했다. 논문으로는 “선진 각국의 정부조직 관리체계 연구”(2011), “글로벌 경쟁시대의 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한 민간근무휴직제도 재설계 방안 연구”(2011), “한국과 일본의 변호사선발제도 비교 연구”(2011), “일본의 고령화와 건강보험제도 개혁”(2011), “한국 의료보험제도 일원화 개혁에 관한 설명”(2010), “高?化と福祉政治の日韓比較”(2010) 등이 있다. 공무원제도, 정부조직개편, 복지정책, 일본행정에 대한 연구를 주로 한다.

김윤권
한국행정연구원 대외협력실장이다. 서울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정자치부 조직진단센터 사무관, 중국인민대학교 공공관리학과 BK로 일했다. 저서로는 『인도의 행정과 공공정책』(2009)이 있고, 논문으로는 “적극행정 면책제도의 분석 및 활성화 방안”(2011), “중국 기술관료(Technocrat)의 형성과 변화”(2010), “중국 정부행위의 제도화: 인치에서 법치로”(2009), “지방자치단체 조직개편의 규범적 분석”(2008), “정부 조직진단의 추진전략과 관리방안”(2007) 등이 있다. 제도론, 조직론, 인적자원관리, 중국행정 및 공공정책에 대한 연구를 주로 한다.

차례
머리말

01 정부 신뢰와 공중 관계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범위와 방법

02 정부 PR과 분석틀
1. 정부 PR의 정의
2. 위기의 정의와 유형
3. 국가적 위기의 정의
4. 분석틀

03 미국의 정부 PR 사례 분석
1. 미국의 정부 PR
2. 정부 PR과 미국 정부의 성장
3. 미국 정부의 PR 연구의 난제
4. 위기관리 PR
5. 미래 대책: 정부 PR을 이용해 민주주의의 목표와 가치 함양
6. 정부 PR의 딜레마

04 영국의 정부 PR 사례 분석
1. 영국 정부 PR 개요
2. 필리스 리포트
3. 2001년 구제역 대응과 정부 PR
4. 장애아 정책과 정부 PR

05 일본의 정부 PR 사례 분석
1. 일본의 정부 PR 역사
2. 구제역 사태와 정부 PR
3. 후쿠시마 원전 사고와 정부 PR

06 독일의 정부 PR 사례 분석
1. 독일의 정부 PR
2. 정부 PR의 법적 허용과 한계
3. 독일 연방정부 공보처
4. 2005년 아인슈타인 해외 정부 PR
5. 불법 복제 금지와 정부 PR
6. 아이디어의 나라: 국가 브랜드화
7. 시사점

07 각국의 정부 PR 비교 분석
1. 미국·영국·일본·독일 정부의 PR 활동 요약
2. 미국·영국·일본·독일 정부의 PR 활동 비교
3. 정책 제언

08 정부 PR과 커뮤니케이션

참고문헌
부록: 시라큐스대학교 공동 연구팀이 제출한 보고서 영어 원문

책 속으로
위기 상황에서 공중과의 관계는 어떠한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하느냐에 달려 있다. 위기관리의 모든 과정에서 공중과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위기를 예방하고 관리하고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기 상황에서 위기관리는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지며 국가적 위기에서는 정부 PR이 핵심적인 기능을 한다.
_ "2장 정부 PR과 분석틀" 중에서

정확한 정보의 확보와 제공이 위기 시 정부의 성공적인 PR 활동의 전제 조건임을 알 수 있다. 부정확한 정보의 제공은 국민의 활동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야기하며 문제 해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미국과 영국의 예에서 볼 수 있듯 부정확한 정보가 발생하는 이유는 중 하나는 정부 부처 간 원활한 소통의 부재다. 부처 간 원활한 정보 교류를 위해 필요한 요소는 일관된 위기관리 체계의 수립이라 할 것이다. 다양한 부처가 문제에 관여하게 되는 것이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면 이 부처 간 임무와 권한에 대해 명확하게 규정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_ "7장 각국의 정부 PR 비교 분석"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