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교양인을 위한 미디어 세미나
ISBN : 9788984999664
지은이 : 박상현·김기환·박정은·연승준·정지선
옮긴이 :
쪽수 : 196
판형 : 153*224mm
발행일 : 2008년 7월 15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미디어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의 한계를 극복하고 오감을 되찾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생산하고 이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미디어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 책은 미디어 발전 과정을 고찰하고 최신 정보기술과 사회 변화의 흐름을 조망한다. 미디어의 진화가 가져온 변화를 살피면서 그 역기능을 분석하고, 이용자의 바람직한 태도를 모색한다.

200자평
미디어 발전 과정을 고찰하고 최신 정보기술과 사회 변화의 흐름을 조망한다. 미디어의 진화가 가져온 변화를 살피면서 역기능을 분석하고, 이용자의 바람직한 태도를 모색한다. 미디어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의 한계를 극복하고 오감을 되찾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지은이 소개
박상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충북대학교에서 경영정보학을 전공하여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주)솔리데오시스템즈 수석 컨설턴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선임연구원, 네브래스카 주립대학교(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방문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학회 연구이사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김기환
연세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시라큐스대학교(Syracuse University)와 인디애나 대학교(Indiana University)에서 행정학을 전공하여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책임연구원을 역임했고 현재 서울산업대학교 행정학과 조교수로 근무 중이다.

박정은
이화여자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책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연승준
청주대학교 회계학과를 졸업했다. 충북대학교에서 경영정보학을 전공하여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며, ≪Marquis Who’s Who in Science and Engineering≫ 인명사전에 등재되었다.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학회 공동편집이사를 역임했으며 세계시스템다이내믹스학회 국제컨퍼런스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정지선
호남대학교에서 정보통신공학 석사 학위를 받고,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에서 정보보호정책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차례
서문

1 미디어의 진화
미디어의 개념과 정의
미디어와 정보기술의 공진화
미디어 발자취

2 미디어를 변화시키는 정보기술
테크놀로지로서의 미디어
미디어 테크놀로지
미래 기술 방향

3 New 미디어, u-미디어
u-미디어의 출현
미디어 진화와 패러다임 전환
u-미디어의 특징

4 u-미디어와 사회
미디어와 소비문화
미디어와 정치 참여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와 교육
미디어와 정부
u-미디어의 역기능

후기

책 속으로
미디어를 선택한 이유는 미디어의 발전이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진행되고 사회적 영향도 지대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방송과 통신이 하나의 서비스로 진화하는 방송통신 융합이라는 커다란 시대적 변화 과정에서 미디어의 발전 과정과 그에 따른 사회 변화를 짚어보는 것은 상당히 시의적절하고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생각했다.
_ "서문" 중에서

확장, 참여, 융합이라는 세 개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향후 전개될 유비쿼터스 사회의 u-미디어는 수직적이고 단방향적이며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분리된 매스미디어 중심의 미디어가 아닌 수평적이고 쌍방향적이며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통합된 마이크로미디어가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개인별로 활동하는 1인 미디어 중심의 마이크로미디어는 커뮤니티가 중심이 되어 보다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집단적으로 소비하면서 집단 지성이 결합되는 커뮤니티 미디어로 한 단계 더 나아갈 것이다.
_ "3장 New 미디어, u-미디어"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