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이렇게 스피치는 시작된다
ISBN : 9791130400624
지은이 : 페기 누난
옮긴이 : 정수열
쪽수 : 264
판형 : 153*224mm
발행일 : 2014년 5월 27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어떤 연설이 유권자의 마음을 움직이나? 논리성과 간결성, 정책 비전을 고루 갖춘 연설이다. 무엇이 전범인가? 역사를 바꾸고 세상을 움직인 명연설들이다. 스피치라이터의 목표는? 연설자의 개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미국 대통령의 스피치라이터를 지낸 저자가 대중 연설문 작성 노하우를 다양한 사례로 정리했다. 연설문이 필요한 모든 상황에 안성맞춤으로 활용할 수 있다.

지은이 소개
페기 누난(Peggy Noonan)
작가이자 연출가로서 CBS에서 댄 래더(Dan Rather)의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도 했다. 미국의 정치, 역사, 문화에 해박하여 여러 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로널드 레이건(Ronald Reagan) 전 미국 대통령의 특별 보좌관과 스피치라이터, 조지 부시(George Bush) 대통령의 수석 스피치라이터를 지내는 등 다수 정치인들의 선거 캠페인을 담당했다. 현재도 ≪월스트리트저널≫에 고정 칼럼을 기고하는 등 활발한 논평 활동을 하고 있다.

옮긴이 소개
정수열
극동대학교 언론홍보학과 석좌교수다. 지역 언론과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을 강의한다. 문화방송 프로듀서와 MBC프로덕션 이사를 거쳐 충주 문화방송 사장과 한국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회 부회장을 지냈다. 경희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ABU특별상과 한국방송대상 연출상을 수상했으며, 라디오 다큐멘터리 <격동30년>을 기획, 제작했다. 한국 선거컨설턴트 협회 이사를 맡고 있다.

차례
책을 시작하면서

이렇게 스피치는 시작된다
기운을 내자, 누구에게나 중요한 계기는 있다
알아 두어야 할 예비 사항들
연설문을 작성하기 위한 조언
제이미 흄스의 조언
한마디 덧붙여 보자
연설문의 몇 가지 기본 원칙
빠뜨리고 싶지 않은 한마디
우리에게 알려진 명연설들
간결성에 대한 조언, 두 번째
가장 큰 감동을 주는 것은 항상 논리적인 설득이다
훌륭한 정책이 없는 스피치는 훌륭한 스피치가 아니다
기삿거리 좀 주세요
사운드 바이트, 속편

유명인사를 위한 스피치 연설문 쓰기
그 사람의 목소리를 찾아주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
당신의 모습 그대로가 좋다
감사하다는 말을 잊지 말자
축사
찬사
헌사
박수갈채
고참에게서 듣는 조언
다른 고참에게서 듣는 조언
당신 스스로를 보호해야 한다
무대공포증, 극복할 수 있다

자, 이제까지의 방법은 모두 잊어도 좋다
테레사 수녀의 스피치는 파격적이다
총정리
전문 작가에게 남기는 노트

옮긴이 후기

책 속으로
당신이 하고 싶은 스피치 주제가 무엇인지부터 생각해야 한다. 쉽고 당연한 것처럼 들리지만 꼭 그렇지도 않다. 우리는 늘 생각이 많은 (대체로 정연하지 않지만) 사람이라는 동물이고, 많은 의견과 아이디어, 통찰력까지 갖고 있다. 당신은 그런 생각들을 걸러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게 하면 반절은 온 셈이다.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보다 무엇을 말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더 힘들기 때문이다.
_ <연설문을 작성하기 위한 조언> 중에서

훌륭한 스피치 곳곳에는 꾸밈없는 직설적이고 간결한 표현이 많다. 훌륭한 스피치는 집중력을 바탕으로 진지하게 쓰였기 때문이다. 연사가 주제를 분명히 하여 청중이 자기의 뜻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기가 의도하는 진실을 파악하도록 하는 데 열정적이기 때문에 거짓이나 거추장스런 수식이 설 자리가 없다. 그 결과 결과로 나타나는 것은 엄청난 간결함과 명료성이다.
_ <우리에게 알려진 명연설들> 중에서

스피치에서 가장 큰 감동을 주는 것은 항상 논리적인 설득이다. 결코 미사여구나 말의 현란함, 정서적인 부추김이 아니고, 이 시대에 우리 모두가 겪고 있는 가짜 우아함이 결코 아니다. 그것은 논리적인 접근이고 당신의 주제를 뒷받침하는 생각이다. 좋은 주제문이 잘 논증되고 전달되면 본질적으로 감동적인 것이 된다. 그것은 청중의 수준을 존중하는 것이 된다. 은근한 경의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당신이 진지한 사람이며, 또 청중도 진지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는 표지다.
_ <가장 큰 감동을 주는 것은 항상 논리적인 설득이다>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