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미디어 빅뱅 - 한국이 바뀐다
ISBN : 978895887004
지은이 : 김택환, 이상복
옮긴이 :
쪽수 : 170 Pages
판형 : 152*223
발행일 : 2005-03-30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최근 미디어 산업 전반에 불고 있는 디지털 기술 혁명은 미디어 지형을 다시 그리도록 요구하고 있다. 그 변화는 '빅뱅'이라 부를 만큼 거세고 강하다. 언제 어디서든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과 인터넷 방송(IP-TV) 등 뉴미디어가 이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이는 미디어 산업 내에 국한된 얘기가 아니다. 많은 학자들은 미디어 빅뱅이 금속활자 발명이 중세를 무너뜨린 것 이상의 문명사적 전환을 가져올 것으로 믿고 있다. 우리는 점차 미디어 없이는 생활할 수 없는 세상으로 가고 있다. 미디어는 개인은 물론 시민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꿔놓고 있다.

책은 미디어 빅뱅을 이끌고 있는 새로운 기술과 뉴미디어의 출현 뿐 아니라 이들이 신문과 방송 등 기존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을 광범위하게 분석한다. 광고 파이는 줄어들고, 미디어는 늘어나고 미디어 이용 시간은 한정돼 있어 동종 및 이종 미디어 간 대전쟁이 불가피하다는 저자의 분석이 흥미롭다.

지은이 소개
김택환
국가비전 전략가, 4차 산업혁명과 독일 전문가, 특강 강사 및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중앙일보 기자, 한국언론연구원 연구팀장, 광주 세계웹콘텐츠페스티벌 조직위원장을 거쳐 현재 경기대 특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 1호 미디어전문기자(중앙일보)이자 방송팀장으로 JTBC 및 중앙SUNDAY 설립을 기획하고 참여했다.
저자는 “대한민국 미래(Next Korea)는 독일을 넘어서야(beyond Germany) 한다”고 강조한다. 과거같이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이웃 패권 국가들에게 당하지 않기 위해서다. 독일은 평화 통일과 ‘부강한 나라’로 유럽의 중심 국가가 되었다. 이를 위해 《넥스트 코리아》《넥스트 리더십》《넥스트 인더스트리: 21세기 대한민국 국부론》에 이어 6번째 책 《넥스트 월드 & 코리아: 세계 경제패권전쟁과 한반도의 미래》를 집필했다.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한 뒤 독일 본 대학교에서 언론학과 정치학을 공부해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미국 조지타운 대학교에서 방문학자를 지냈다. 대한민국이 해결해야 할 과제이자 시대정신인 4차 산업혁명, 리더십, 교육혁명, 통일 등을 주제로 국회, 행정부, 지방자치단체, 경제계와 기업, 그리고 언론계에서 300회 이상 강의한 특강 강사로 유명하다.

이상복
서울대 심리학과 졸업. 중앙일보에서 사회부, 기획취재팀 등을 거쳐 2006년 현재 문화부 방송과 미디어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한국기자상'(2002년), '한국언론대상'(2002년)등을 수상했다.

차례
프롤로그: 미디어 대전쟁 시작되다
서론: 미디어 시대를 열며

미디어 빅뱅(Big Bang) 시작되다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과 비즈니스
쇠퇴와 변신의 갈림길
외화내빈(外華內貧)에서 성장하는 케이블 방송
기우는 위성방송, 그래도 희망은
기로에 선 통신 산업, 토털 커뮤니케이션으로
신문의 위기, 지적 능력의 종말인가
위기의 잡지.출판, 어젠다 세팅 역할로
르네상스 맞고 있는 영화 영상
미디어의 미래와 정책

참고문헌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