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구텐베르크 은하계
ISBN : 9788984990401
지은이 : 마셜 매클루언
옮긴이 : 임상원
쪽수 : 610 Pages
판형 : 153*224mm
발행일 : 2001년 5월 17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뉴욕 헤럴드 트리뷴 Newyork Herald Tribune 에 의해 '뉴턴, 다윈, 프로이트, 아인슈타인 그리고 파블로프 이후 가장 중요한 사상가'라는 평가를 받는 이 사람, 바로 커뮤니케이션 이론가 마셜 매클루언이다.

이 책은 『미디어의 이해: 인간의 확장』과 더불어 매클루언의 가장 대표적인 저서로 손꼽히는 구텐베르크 은하계(The Gutenberg Galaxy)를 번역한 것으로서, 이 책은 1962년에 출간되어 이미 세계 12개국어로 번역되었다.

저자는 『미디어의 이해: 인간의 확장』에서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 인류의 역사를 1. 구두 커뮤니케이션 시대 2. 문자 또는 필사 시대 3. 구텐베르크 시대 4. 전자 시대로 나눈다. 이 책은 그 중에서도 바로 구텐베르크 시대에 대한 독창적인 통찰을 담고 있다. 구텐베르크의 인쇄기가 초래한 '감각의 편향성' 즉, 시각에의 과도한 의존이 필연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인식을 왜곡시킨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매클루언의 글쓰기를 가리켜 흔히 이야기되는 것처럼 이 책 또한 '모자이크'적이며, '입체적'이고 '추상적'이다. 이 책은 각각의 큰 주제 아래 "표음문자인 알파벳 기술의 내재화(內在化)는 인간을 귀(耳)라는 마법의 세계에서 중립적인 시각의 세계로 옮겨 놓았다", "정신분열증은 문자 사용의 필연적인 결과일 수 있다" 등과 같은 긴 문장을 제목으로 하는 107개의 글로 이루어져 있다.

매클루언은 이처럼 글자의 자모 안에 유폐되었던 인간의 감각이 전자 시대의 여러 기술에 의해 통감각(sensus communis)을 회복할 것이라고 한다. 인터넷이란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40년 전에 이러한 매클루언의 주장은 마치 예언처럼 오늘날 정확히 맞아떨어지고 있다.

지은이 소개
마셜 매클루언(Marshall Mcluhan)
1911년 캐나다 에드먼턴에서 태어난 매클루언은 영문학자로 출발했다가 커뮤니케이션 이론가로 변신, 사후에도 전자시대의 문명비평가 및 현대사상가로 추앙받는 인물이다. 1955년 미국 교육방송협회의 미디어 프로젝트 주임이었으며, 63년 터론토대학에 신설된 문화 및 기술연구소의 소장으로 취임하여 1980년 죽기 전까지 재직했다.

옮긴이 소개
임상원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CLA 언론학 석사, 미국 미주리대학교 언론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고려대학교 정경대 학장, 언론대학원 원장, 한국언론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 및 역서로는 『아레오파지티카』(역주, 1999), 『커뮤니케이션 모델』(역, 2001), 『자유주의와 언론자유』(1993),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규범적 가치』(1991), 『한국사회와 언론』 외 다수이다.

차례
역자 서문
머리말

구텐베르크 은하계
재편된 은하계

참고문헌
매클루언의 사상과 철학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