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 아티클
방송론 (개정판)
ISBN : 9788988089859
지은이 : 박천일ㆍ황근ㆍ한진만ㆍ마동훈ㆍ남궁협ㆍ이권영ㆍ오창호ㆍ김신동ㆍ오종환ㆍ이은택
옮긴이 :
쪽수 : 396 Pages
판형 : 규외
발행일 : 2002년 2월 9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방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방송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만든 교재. 새로운 21세기가 되면서 지상파 방송, 케이블 텔레비전, 위상 방송, 인터넷 등 수많은 방송 매체가 우리 앞에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방송의 반사회적 영향력에 대해 더 많은 우려를 표명하는 경향이 짙다.

방송은 제대로 알지 못하고 이용하면 해가 될지 모르지만 조금만 관심을 갖고 제대로 알고 이용하면 무한한 가치가 있다. 이 책은 방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방송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은이 소개
박천일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와 같은 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미국 오하이오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방송위원회 연예오락 심의위원 등을 거쳐, 2005년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조교수 및 대학 홍보실장으로 있다. 지은책에 <1세기에 대비한 방송통신정책>(공저) 등이 있다.

황근
선문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학위 취득 후 옛 공보처 산하 한국방송개발원(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연구실 책임연구원으로 근무하면서 방송·통신 정책에 대한 실제와 이론을 전문적으로 연구했다. 그 후 정부의 다양한 방송 정책 개발에 참여했고, YTN 라디오에서 시사토론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다. 방송법제연구회 회장과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회 회장, KBS 이사 등을 역임했다. 전공 분야는 미디어 정책, 뉴미디어 분야다.

저서로 『미디어 생태계의 미래』(공저, 2012), 『디지털 방송 법제론』(공저, 2007), 『모바일 미디어: 디지털 유목민의 감각』(공저, 2006), 『정보통신과 디지털 법제』(공저, 2004), 『방송위원회의 정책 과제와 방향』(2000) 등이 있고, 연구 논문은 “공영방송 수신료 개선방안 연구: ‘절차적 정당성’ 확보방안을 중심으로”(2014), “IT콘텐츠 산업 활성화와 인력창출 및 안정화 방안”(2012), “미디어 컨버전스 시대 공영방송의 역할과 규제체계”(2010), “유료방송시장에서의 선순환공정경쟁문제”(2009), “방송통신위원회의 구조와 역할에 대한 평가 연구”(2008) 등이 있다.

한진만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및 박사학위 취득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부교수 역임
방송위원회 방송편성정책자문단 단장 역임
한국방송학회 회장 역임
방송통신위원회 지역방송발전위원회 위원 역임
언론중재위원회 중재위원(강원중재부) 역임
강원대학교 사회과학대학장 겸 정보과학대학원장 역임
KBS 이사 역임
현 강원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주요 논저
「한국 텔레비전 내용의 다양화에 대한 연구」(1989)
「방송환경 변화와 지상파 텔레비전 편성의 다양성 변화」(2010)
「종합편성채널의 편성 변화」(공저, 2016)
『21세기 한국방송의 좌표』(공저, 2002)
『한국 라디오 프로그램에 대한 역사적 연구』(공저, 2004)
『디지털 방송 미디어론』(공저, 2005)
『디지털 시대의 방송편성론』(공저, 2006)
『한국방송 80년, 그 역사적 조명』(공저, 2008)
『방송학 개론』(공저, 2008)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공저, 2011)
『새로운 방송론』(공저, 2017) 외 다수

마동훈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다. 저서로 「세계화의 문화 정치학」(공저), 「방송론」(공저), 「미디어와 사회」(공저), 「지역방송 뉴스연구」(공저) 등이 있고 역서로 「방송의 세계화와 문화정체성」(공역)이 있다. “뉴미디어와 일상생활”, “뉴미디어, 일상생활, 사회이론”, “문화이론, 문화연구, 미디어연구”, “푸코의 지식과 권력”, “21세기 한국 사회의 호가트”, “웹 2.0의 문화 정치학”, “초기 라디오와 근대적 일상”, “성적 응시와 재매개”, “일본에서의 겨울연가와 동아시아 공동체” “한국방송 초기 아나운서 연구”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문화이론에서의 권력과 지식의 문제, 미디어 대중문화에 대한 미시사적 접근, 근대성과 탈식민성 맥락에서의 문화 연구가 주요 연구 분야다.

남궁협
동신대학교 언론광고학과 부교수다. 원광대학교 영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에서 언론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언론학회와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 광주전남언론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저서로 『텔레비전 산업의 시장경쟁』(2007), 『디지털시대의 방송편성론』(공저, 2006), 『방송론』(공저, 2005)이 있고, 『방송의 세계화와 문화정체성』(공역, 1999),『미디어 집중과 민주주의』가 있다.

이권영
고려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으며,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CBS와 KBS 아나운서 및 프로듀서를 거쳐 2005년 현재 광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로 있다. 지은책에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방송.통신정책방향>(공저), <통일시대의 사회발전과제>(공저), <환경 문제와 사회과학적 접근>(공저), <지방화시대와 지역발전과제>(공저) 등이 있다.

오창호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대학원(박사)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언론중재위원회 위원

김신동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에서 매스컴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에서 가르치고 있으며 정보기술과문화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국회 한류연구회 연구위원,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 운영위원 및 연구기획위원이다. 다트머스대학교, 파리정치대학교, 북경대학교 등에서 초빙교수를 지내기도 했다. 저서로는 《Asian Popular Culture》 《Contemporary Television》 등이 있다.

오종환
고려대 신문방송학과와 같은 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제주문화방송, 인천방송(iTV) 프로듀서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경성대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영상전공 교수로 있다.

이은택
<방송론>

차례
제1부. 방송의 본질
제1장. 방송의 특징
제2장. 방송사의 조직과 인력
제3장. 방송의 특성

제2부. 방송 내용
제4장. 방송 편성
제5장.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과 유통
제6장. 방송 보도
제7장. 방송 광고

제3부. 방송과 제도
제8장. 방송사의 구조 형태
제9장. 방송 정책
제10장. 방송법제

제4부. 방송과 사회
제11장. 방송과 정치
제12장. 방송과 문화
제13장. 방송과 경제

제5부. 방송과 수용자
제14장. 방송과 시청자
제15장. 방송과 윤리
제16장. 방송 조사

제6부. 방송의 미래
제17장. 미래 방송의 기술적 변화와 특성
제18장. 미래 방송의 유형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