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 아티클
미국 텔레비전 뉴스: 미국 방송의 사회문화사
ISBN : 9788984992672
지은이 : 스티브 M. 바킨
옮긴이 : 김응숙
쪽수 : 300 Pages
판형 : 153*224mm
발행일 : 2004년 12월 30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이 책은 미국 방송의 사회 문화사라는 맥락에서 지난 25년간의 텔레비전 뉴스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내려는 노력의 결과이다.
제1장 ‘새 시대의 전자 저널리즘’은 오늘날 미국 텔레비전 뉴스에 대한 개관을 소개한다. 여기서는 지난 20년간의 변화 자체와 이러한 변화가 시청 공중의 상당수 성원들 사이에, 그리고 산업에 불러일으킨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다.
제2장 ‘초기: 상업주의 윤리’는 미국 방송에 대한 규제 틀과 재정구조가 만들어진 과정을 검토한다.
제3장인 ‘네트워크 지배의 시대’에서는 텔레비전 뉴스가 미국 공공 생활의 중심에 도달하는 과정을 추적한다. 여기서는 네트워크 뉴스가 당시 수행한 공공 서비스에 대한 기대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인다.
제4장 ‘<60분>과 뉴스 매거진’은 1968년에 첫 방송을 탄 획기적인 CBS 프로그램의 경제적 문화적 영향을 검토한다.
제5장 ‘타블로이드 텔레비전과 토크의 세계’는 공중과 저널리즘 종사자에게 윤리적이고 전문적인 질문을 제시하기 위해 뉴스 및 뉴스 관련 편성내용을 검토한다.
제6장 ‘경성 뉴스-연성 뉴스’는 특별히 네트워크 뉴스의 논조와 소재가 변화하기 시작했을 때인 1980년대에 CBS 뉴스국의 변화를 살펴본다.
제8장 ‘CNN의 영향’은 CNN의 역사를 추적하고 24시간 뉴스 채널의 효과를 평가한다.
제9장 ‘유명인사에 대한 뉴스’는 유명인사, 오락, 그리고 부자들의 생활로 시청자들을 끊임없이 매혹시키는 문화적 현상을 검토한다.
제10장과 11장은 새로운 텔레비전 환경에서 지역 및 전국 뉴스의 전망을 요약하고 있다. 제12장은 텔레비전의 사회적 책임에 관해, 그리고 공익에 봉사하려는 전자 저널리스트들의 노력이 의미 있고 오래 지속될 것인지 혹은 열의 없이 그저 자기 잇속만 차리는 것인지에 관한 논쟁으로 되돌아간다.

200자평
미국 방송의 사회 문화사라는 맥락에서 지난 25년간의 텔레비전 뉴스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내려는 노력의 결과이다. 오늘날 미국 텔레비전 뉴스에 대한 개관을 소개한다. 여기서는 지난 20년간의 변화 자체와 이러한 변화가 시청 공중의 상당수 성원들 사이에, 그리고 산업에 불러일으킨 관심사를 들려준다. 마지막 장에는 텔레비전의 사회적 책임에 관해, 그리고 공익에 봉사하려는 전자 저널리스트들의 노력이 의미 있고 오래 지속될 것인지 혹은 열의 없이 그저 자기 잇속만 차리는 것인지에 관한 논쟁을 펼친다.

지은이 소개
스티브 M. 바킨(Steve M. Barkin)

콜롬비아 대학교 저널리즘 스쿨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현재 매릴랜드 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는데, ‘미디어, 자아, 그리고 사회’라는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있다. 바킨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리뷰 연감(Mass Communication Review Yearbook)'(Sage, 1985/1986)의 공동 편집자이며 '캠페인 아젠다의 형성(The Formation of Campaign Agendas)'(Earlbaum, 1991)의 공저자이다. 이 책은 미국과 영국의 정당 정치와 캠페인 뉴스 보도를 비교 분석한 것이다. 그는 ABC 가맹사로 애틀랜타에 소재한 WSB에서 기자와 편집자로 근무했으며, 오하이오의 전국 공영 라디오에서는 진행자 겸 프로듀서로, 그리고 '워싱턴 스타(Washington Star)', '볼티모어 선(Baltimore Sun)', '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Philadelphia Inquirer)'의 편집자로 일한 경험이 있다. 바킨은 매릴랜드 대학교 동창회보인 '칼리지 파크(College Park)'의 초대 편집자였다. 현재 부인과 함께 매릴랜드 주 콜롬비아에서 살고 있다.

옮긴이 소개
김응숙
서울대학교 가정관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의 대학원에서 언론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언론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고 서울대학교 신문연구소에서 특별연구원으로 일했다. 한국방송개발원 책임연구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전북대학교 언론심리학부 교수로 일한다. 저서로 『소비문화 이데올로기 분석』(1998), 『텔레비전과 공중』(2000)이 있고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지역방송”(2002), “증언과 고백의 세계; 텔레비전의 사사화와 치료 윤리”(2004)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차례
저자 머리말
감사의 글
옮긴이 머리말

I. 방송과 뉴스 문화
1. 새 시대의 전자 저널리즘
2. 초기: 상업주의 윤리
3. 네트워크 지배의 시대

II. 텔레비전 뉴스의 지각 변동
4. <60분>과 뉴스 매거진
5. 타블로이드 텔레비전과 토크의 세계
6. 경성 뉴스―연성 뉴스
7. 프라임 타임 뉴스가치
8. CNN의 영향
9. 유명인사에 관한 뉴스

III. 디지털 시대의 공공 서비스
10. 지역뉴스
11. 네트워크 뉴스와 새로운 환경
12. 전자 저널리즘과 공익

참고문헌
저자 소개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