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돌아오지 않는 해병((한국시나리오걸작선)
ISBN : 9788984994621
지은이 : 장국진 원작, 한우정 각색, 한우정 감독
옮긴이 :
쪽수 : 68 Pages
판형 : 128*188mm
발행일 : 2005년 11월 3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해병대 출신의 장국진과 한우정의 오리지널 시나리오를 이만희가 감독했다.
6·25동란을 배경으로 해병대의 용감성과 인간성을 그린 작품으로 전쟁영화로써 획기적인 작품이다.
동부전선에서 사수(死守)명령을 받은 일개 해병분대는 분대장(장동휘)을 중심으로 몰려오는 인민군과 중공군을 맞아 전방사수의 임무를 완수한다. 주력부대와 통신마저 끊긴 가운데 삶에 대한 미련도 버리고 가족과 애인에 대한 사랑을 가슴에 간직한 채 분대원들은 차례로 쓰러진 전우를 따라 죽어간다.
이 작품은 전투 상황이 리얼하게 묘사되어 치열한 전쟁 장면도 잘 표현되어 있지만, 단순한 전쟁영화라기보다도 뜨거운 인간관계와 전우애, 그리고 휴머니즘을 그린 점에서 감동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 가운데 이런 대목이 있다. 병사들이 휴가 나가서 앞으로 10년 후에 유행할 트위스트 춤을 추자면서 신나게 트위스트 춤을 춘다. 실상 그 때는 트위스트 춤 자체가 아직 없던 시절인데, 그 장면이 실감나게 느껴질 만치 이 작품은 종전의 피상적이고 판에 박힌 것으로 끝났던 전쟁물의 묘사를 아주 리얼하게 그려낸 것이다.
하유상(시나리오 작가)

200자평
한국전쟁 중 장단 사천강 지구 전투를 배경으로 한다. 고지 사수 명령을 받은 해병 분대는 분대장을 중심으로 몰려오는 인민군과 중공군을 맞아 임무를 완수한다. 주력부대와 통신마저 끊긴 가운데 삶에 대한 미련도 버리고 가족과 애인에 대한 사랑을 가슴에 간직한 채 대원들은 차례로 쓰러진 전우를 따라 죽어간다. 해병대 출신의 장국진과 한우정의 오리지널 시나리오를 이만희 감독이 1963년 영화화했다. 전투 상황이 리얼하게 묘사되고 있고 뜨거운 인간관계와 전우애, 그리고 휴머니즘이 감동적이다.

차례
1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