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성난 능금(한국시나리오걸작선 13)
ISBN : 9788984994638
지은이 : 임하 지음, 김묵 감독
옮긴이 :
쪽수 : 67 Pages
판형 : 128*188mm
발행일 : 2005년 11월 3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한국 시나리오 걸작선> 제13권. 한국 영화 역사의 초기 작품부터 최근 신작까지 다양한 시나리오를 선정하여 소개하고 있다. 휴대하기 편리한 판형으로 만들어, 시나리오를 쉽게 접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에는 1963년 조선일보 신춘시나리오 당선작이며 이덕화, 임예진 주연의 청춘 영화인 <성난 능금>의 시나리오를 수록하였다.

임하의 신춘문예 당선작을 김묵이 감독했다. 임하는 원래 조효송이란 본명으로 시를 썼다. 원래가 시인이라선지 이 작품에는 시정이 물씬 풍기고 있다. 게다가 내용이 참신하고 해서 신인작품치고는 꽤 화제에 올랐던 작품이었다.

농장주인 아버지와 그 아들(신성일), 그리고 아들의 연인(최지희)의 갈등을 그린 작품인데, 종전의 젊은이를 다룬 작품처럼 멜로드라마적이 아니고 서정미와 참신미가 돋보여 단연 빛났다. 진정한 의미에서 청춘영화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이겠다.

200자평
사생아로 자란 협은 생부를 찾아와 과수원의 인부로 취직한다. 생부는 그가 자식임을 알지만 가족들은 그 비밀을 모른다. 큰아들 우진은 과수원을 팔아 자동차 공장을 하겠다고 어머니를 등에 업고 아버지를 조른다. 협은 우진의 약혼녀 수미와 서로 사랑을 느끼게 되고 형제간의 갈등은 깊어진다. 어느 날 불어닥친 태풍 속에서 아버지를 구해 낸 협은 과수원을 미련없이 떠난다. 임하의 신춘문예당선작을 김묵이 감독한 1963년 작품이다. 서정미와 참신미가 돋보이는, 당시로는 새로운 청춘영화이다.

차례
1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