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미디어 음향
ISBN : 9788984996540
지은이 : 스탠리 알텐
옮긴이 : 김윤철
쪽수 : 539 Pages
판형 : 200*254mm
발행일 : 2006년 12월 10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오디오 프로덕션 서적 중에 최고”라는 찬사를 받은 바로 그 책
스탠리 알텐은 사운드 제작 분야에 전세계적으로 알려진 대가로서, 텔레비전이나 영화, 미학, 비평에 적용되는 오디오 프로덕션을 가르치고 있다. 교수가 되기 전에는 뉴욕, 필라델피아, 보스턴 등 여러 지역에서 라디오와 텔레비전에서 프로듀서, 작가, 사운드 디자이너 등으로 일해 왔으며, 다수의 영화와 음반 작업에 참여하였다. 그의 대표저서인 이 책 『미디어 음향(Audio in Media)』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20년 이상 오디오 프로덕션 서적 중에 최고라고 손꼽히며 스페인어, 독일어, 중국어로도 출간된 바 있다.

소리를 취급하는 모든 미디어에 관한 업계 최신 내용을 이 한 권에
이 책은 현재 통용되는 음향 제작의 정확하고 종합적인 기본 원리를 제공한다. 이것은 TV, 라디오, 영화, 음악녹음, 인터넷, 게임 등 소리를 취급하는 모든 미디어를 그 대상으로 한다. 특히 마이크로폰, 컨트롤러, 보이스 더빙, 보이스 연기, 배경음악, 효과음, 첨단 디지털 기술, 서라운드 사운드 녹음 및 믹싱 등의 내용은 주목할 만하다. 이 책을 통해 초보자들은 제작 단계별 이론 및 실무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관련 분야 종사자들은 최신 기술과 업계 표준이 되는 음향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00자평
라디오, TV, 영화, 음악녹음, 인터넷 등 소리를 취급하는 모든 미디어를 대상으로 현재 통용되는 음향 제작의 정확하고 종합적인 기본 원리를 제공한다. 초보자들은 제작 단계별 이론 및 실무 지식을 이해하고, 관련 분야 종사자들은 최신 기술과 업계 표준이 되는 음향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스탠리 알텐은 사운드 제작 분야에 전세계적으로 알려진 대가로서, 텔레비전이나 영화, 미학, 비평에 적용되는 오디오 프로덕션을 가르치고 있다. 교수가 되기 전에는 뉴욕, 필라델피아, 보스턴 등 여러 지역에서 라디오와 텔레비전에서 프로듀서, 작가, 사운드 디자이너 등으로 일해 왔으며, 다수의 영화와 음반 작업에 참여했다.

지은이 소개
스탠리 알텐(Stanley R. Alten)
뉴욕대학교에서 영어와 커뮤니케이션 아트로 학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노스이스트대학교에서 영문학으로 석사학위를, 시라큐즈대학교에서 명령어 기술체계에서 메시지 디자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스탠리 알텐은 사운드 제작 분야에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대가로서, 텔레비전이나 영화, 미학, 비평에 적용되는 오디오 프로덕션을 가르치고 있으며, 국립 과학 재단과 알파-입실론-로에서 미국 최우수 교육자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교수가 되기 전에는 뉴욕, 필라델피아, 보스턴 등 여러 지역에서 라디오와 텔레비전에서 프로듀서, 작가, 사운드 디자이너, 연기자, 방송 책임자로 일해 왔다. 그는 또한 다수의 영화와 음반 작업에 참여하였으며, 현재까지도 자신이 설립한 제작사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대표 저서인 『미디어 음향(Audio in Media)』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20년 이상 오디오 프로덕션 서적 중에 최고라고 손꼽히며 스페인어, 독일어, 중국어로도 출간되었다. 또한 그는 음악 녹음에 치중한 『오디오 인 미디어:레코딩 스튜디오』와 『홀러커스트 오디세이(Holocaust Odyssey)』를 저술하고, 『전자 미디어 포컬 백과사전:기술』, 『라디오 백과사전』, 『세계 서적 백과사전』, 『세계 교육 백과사전』 등에 오디오/라디오 편집자로서 참여하였다.

옮긴이 소개
김윤철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음향제작과 교수다. 뉴욕주립대학교를 졸업하고 뉴욕대학교 대학원에서 뮤직테크놀로지를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받았다. 뉴욕과 서울에 있는 다수의 녹음 스튜디오에서 재직했으며, 상명대학교 멀티미디어대학원, 이화여자대학교 뉴미디어대학원 등에 출강했다. 저서로 『디지털사운드 제작』(2007), 『마이크로폰 테크닉』(2006) 등이 있고, 역서로 『미디어 음향』(2006)이 있다. <무한대>, 외 다수의 앨범 녹음 엔지니어를 담당했고, <트랙16>, <빨강풍선> 등 여러 편의 영화 사운드 디자이너로 참여했다.

차례
1장 귀
2장 소리의 물리학과 정신물리학적 접근
3장 음향학과 심리음향학
4장 마이크로폰
5장 콘솔과 컨트롤러
6장 녹음기
7장 동기화와 트랜스퍼
8장 이펙트 프로세서
9장 라우드스피커와 모니터링
10장 목소리 제작과 목소리 더빙
11장 다이얼로그 제작
12장 현장 제작 : 뉴스와 스포츠
13장 음악 제작
14장 인터넷 제작
15장 사운드 디자인
16장 효과음
17장 배경 음악
18장 편집
19장 믹싱과 파이널 믹싱

책 속으로
『미디어 음향(Audio in Media)』 제7판은 귀에 관한 장으로 시작하여 건강한 청력의 중요성과 선별적 청취에 대해 강조하였다.
2장 “소리의 물리학과 정신물리학적 접근”에서는 소리의 물리적인 특성과 소리 자극으로 인한 정신 물리적 인지와의 관계를 다룬다.
3장 “음향학과 심리음향학”에서는 2장에서 인지된 소리의 객관적 특성에서 발전하여, 듣는 이에게 끼치는 주관적 영향과 그런 여러 가지 요소들이 스튜디오나 조정실 설계나 건축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하여 알아본다.
4장에서는 “마이크로폰”의 원리, 종류, 특성, 부대장치 등에 대해 알아본다.
5장 “콘솔과 컨트롤러”에서는 기본적인 신호 흐름과 아날로그와 디지털로 세부 분류되는 방송용 콘솔과 프로덕션 콘솔 등 믹서의 디자인, 그리고 패치와 콘솔 자동화에 대하여 다룬다.
6장 “녹음기”에서는 아날로그 테이프 녹음기, 멀티트랙 녹음기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디지털 기초 이론, 디지털 오디오테이프와 녹음기, 디스크 기반의 녹음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본다.
7장 “동기화와 트랜스퍼”에서는 대부분의 프로덕션과 포스트프로덕션에서 쓰이는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8장 “이펙트프로세서”에서는 신호 처리 기기의 기본 원리와 디스크 기반 시스템에 쓰이는 플러그인과 같은 디지털 신호 처리방식을 포함한 신호 처리기가 소리에 끼치는 변화에 대하여 논한다.
9장 “라우드스피커와 모니터링”에서는 라우드스피커의 선택과 조정실의 스테레오나 서라운드 모니터링에 관하여 다룬다.
10장 “목소리 제작과 목소리 더빙”에서는 라디오와 스튜디오 제작에 적용되는 기술들을 다루며, 새로운 내용인 목소리 연기를 비롯한 목소리 더빙에 대해 알아본다.
11장 “다이얼로그 제작”에서는 라디오와 영화에서 사용되는 대화 제작 기술에 대해 다룬다.
12장 “현장 제작: 뉴스와 스포츠”에서는 뉴스와 스포츠 제작에 초점을 맞추며, 서라운드 사운드 기법도 새로 다룬다.
13장 “음악 프로덕션”에서는 실제 연주를 스튜디오에서 녹음하는 기술에 초점을 맞추며, 악기의 특성들, 수음 방법, 스테레오와 서라운드를 비롯한 앙상블을 수음하는 여러 접근방법 등을 다룬다.
14장 “인터넷 제작”에서는 인터넷에서의 음질과 가상 스튜디오에서의 소리 만들기에 대하여 다룬다.
15장 “사운드 디자인”에서는 사운드 디자인의 특성과 예술성, 소리 전달의 기본 구조, 소리를 디자인 할 때 필요한 전략, 화면과 소리와의 관계 등을 소개하고, 다음 나올 두 장의 기초를 마련한다.
16장 “음향 효과”에서는 스튜디오와 야외에서 효과음을 만들고 녹음하는 것에 대해 알아본다.
17장 “배경음악”에서는 화면 내용에 맞춰지는 음악의 정보와 감정처리에 대해 알아본다.
18장 “편집”에서는 디지털 하드디스크 편집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한다. 또한 편집 시 트랙과 디스크 관리에 대하여도 알아보고, 대사, 효과음, 음악 등에 적용되는 예술적 고려사항, 그리고 전환방법에 대하여도 다룬다.
19장 “믹싱과 파이널 믹싱”은 오디오 프로덕션의 마지막 단계로서 소리들이 섞여 스테레오나 서라운드 소리로 만들어지는 과정으로, 라디오, 음반, 영화, 등의 믹싱과 최종 믹싱에 필요한 각각의 요구조건에 대하여 다룬다.
_ "저자 서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