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시설
ISBN : 9788984996953
지은이 : 짐 데일리
옮긴이 : 이재우·박영욱
쪽수 : 267 Pages
판형 : 215*275mm
발행일 : 2007년 1월 30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중앙정부에서 지역 자치단체에 이르기까지, 효율적인 스포츠 문화 공간 계획 및 관리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북
이 책은 효과적인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시설에 관한 가이드북이다. 저자는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의 장점을 언급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관련 실무자들을 위한 실질적인 건축 시설 계획의 단계별 원칙과 그 방법, 가이드라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현장 관계자들을 위한 시설 설계 기준과 구체적인 도면 전격 수록
이 책은 최소 100년을 바라보고 제작되었다. 따라서 현재 인기를 얻고 있는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아쿠아 시설, 스케이이트보드 시설 등)뿐 아니라 아직은 생소하지만 파급력 있는 다양한 실내외 스포츠가 각 지역 단위까지 확산되어 뿌리 내리는 것을 염두에 두었다. 특히 해변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일정 부분 할애하고, 해변에서의 안전과 관광, 다양한 해변의 레크리에이션 시설 계획과 디자인 및 관리의 핵심적인 부분을 설명하고 있다.
다음의 부록들은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시설을 계획하고 있거나 이 시설을 설계하는 사람들의 현장 업무에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컨설팅 개요
- 프로젝트의 사례
- 실내외 스포츠시설의 규격
- GIS 스포츠 시설 목록조사지
-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시설, 야외공간 GIS 목록 조사지

200자평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시설의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설계 및 디자인에 관한 것이다. 저자는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의 장점을 언급하고 다양한 건축 시설계획 방법론을 제시하며, 시설 구축의 실질적인 계획 원칙과 가이드라인, 운영 방법 등을 소개한다. 특히 다양한 스포츠 시설의 구체적 도면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지은이 소개
짐 데이일(Jim Daly)
애들레이드대학(University of Adelaide)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8년간의 YMCA 근무를 거쳐,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South Australia) 지방정부의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부에서 경제·산업개발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 또한 아시아와 환태평양, 영국, 독일, 캐나다와 미국 등에서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고 컨설팅을 담당하였다. 저서는 Decision and Disaster-Alienation of the Adelaide parklands 등이 있다.

옮긴이 소개
이재우
경동대학교 스포츠 마케팅학과 교수다. 경북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웨스턴일리노이대학교에서 MBA, 계명대학교 대학원에서 스포츠 마케팅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계명대학교 체육대학, 스포츠 산업대학원, 대구보건대학에서 외래교수로 활동했다. 역서로 『스포츠 프로모션』(2013), 『최신 스포츠 스폰서십』(2008),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시설』(2007), 『스포츠 프로모션과 세일즈』(2006), 『스포츠 이벤트매니지먼트』(2006), 『스포츠 경영 3』(2004), 『스포츠 경영 2』(2001), 『스포츠 마케팅』(2001)이 있다.

박영욱
경산대학교를 졸업하고, 계명대학교 스포츠산업 대학원에서 체육학 석사, 스포츠경영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계명대학교 체육대학, 스포츠산업대학원에서 강사로 활동 중이며, 제일사 대표를 맡고 있다. 역서는 『스포츠이벤트 매니지먼트』가 있다.

차례
서문
추천사

01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가 주는 혜택

02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공간에 관한 규정

03 시설 계획의 방법

04 지역의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전략 계획

05 광역지방 자치단체의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전략

06 시설 계획과 설계 및 관리

07 해변 레크리에이션 계획과 설계

부록
부록 A.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컨설팅 사례
부록 B. 프로젝트의 사례
부록 C. 실내 외 스포츠 시설의 규격
부록 D. GIS스포츠 시설 목록 조사지
부록 E.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시설, 야외공간 GIS 목록 조사지

책 속으로
저자는 이 책의 초판이 효과적인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계획을 위한 가이드북으로 인정된 것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다. 초판이 다소 추상적인 것과는 달리 이번의 2판은 좀더 폭넓고 깊이 있는 내용과 최신의 참고자료를 최대한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특히 해변 레크리에이션을 보완하여 해변에서 인기 있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계획수립을 위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제공하고 있다.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적합한 야외공간의 기준과 개발방법에 대한 논쟁은 아직도 진행 중이며, 이러한 문제의 현실적인 이해를 위하여 이 책에서는 레크리에이션 관련 법률과 공식적인 행정들이 다루어졌다. 또한 저자는 지역과 특별지역, 그리고 광역지방 단위에서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를 위한 야외공간 개발에 출발점이 될 수 있는 최소한의 일련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초판에는 없었던 시설과 관리에 대한 부분이 추가되었다. 실내 스포츠센터 도면은 부록에 포함시켰고 아쿠아 시설부분도 첨가되었다. 스케이트보드를 즐기는 인구는 증가 추세에 있으며 지역이나 특별지역 그리고 광역지방에 스케이트보드 시설들이 필요하게 되었기에 필요한 설계기준과 레이아웃이 제시되어 있다. 시설규정은 조직 운영의 한 부분임으로 이 장에서는 시설관리를 강조하였다.
_ "서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