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1인 미디어, 기획에서 제작까지
ISBN : 9788993893274
지은이 : 이세영·장성구·김병만·안수찬·김익현·류종현·이나리·이상국
옮긴이 :
쪽수 : 348 Pages
판형 : 153*224mm
발행일 : 2009년 12월 21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1인 미디어, 기획에서 제작까지』는 1인 미디어에 관심은 있지만 선뜻 용기를 내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과 1인 미디어 운영자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들은 골치 아픈 학술적 논의보다는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에 초점을 맞췄다. 실전 취재 기법을 비롯해 기사 쓰기, 제목 달기, 인터뷰 기법, 동영상 및 그래픽 만들기 등 1인 미디어 운영자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이 담겨 있다. 총론격인 1장과 2장에서는 1인 미디어 시대의 특징과 1인 미디어의 저널리즘적인 특징에 대해 다뤘다. 특히 1인 미디어 시대가 도래하게 된 기술적·철학적 배경과 함께 1인 미디어의 저널리즘적인 특징에 대해 살펴봤다. 3장과 4장에서는 1인 미디어 운영자들의 실전 취재 기법에 대해 다뤘다. 특히 인터뷰 섭외부터 진행 방법, 그리고 기사 작성의 노하우를 일목요연하게 정리, 전문적인 기자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들도 손쉽게 취재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1인 미디어 운영자들이 힘겨워하는 것 중 하나가 실제로 기사를 작성하는 것이다. 기사라는 독특한 글쓰기 형식이 생소하기 때문이다. 5장과 6장에서는 글쓰기 일반론과 최근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른 내러티브 기사 쓰기에 대해 알아본다. 이론적인 설명보다는 국내외 신문에서 적당한 사례를 뽑아 설명해 줌으로써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블로그를 비롯한 1인 미디어의 헤드라인은 기존의 제목들과 다른 소통 환경 속에 있다. ‘제목’이라는 표현은 같지만 기능과 역할, 그리고 효과는 사뭇 다르다. 7장에서는 이런 관점에서 제목 달기의 기본 원칙과 함께 효과적인 1인 미디어 제목 뽑기를 다루고 있다. 8장과 9장, 그리고 10장에서는 사진, 영상, 그래픽과 1인 미디어의 만남에 대해 다루었다. 사진, 영상, 그리고 그래픽은 1인 미디어를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요소들이면서도 실제로 활용하기에는 가장 부담스러운 요소들이다. 사진, 영상, 그래픽 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공동 저자들은 각자의 경험을 살려 1인 미디어에 접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쉽고 간결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11장은 1인 미디어 운영자를 위한 법률 상식을 담고 있다. 언론사라는 배경이 있는 일반 기자들과 달리 1인 미디어 운영자들은 법률적인 분쟁에 휘말릴 경우 큰 피해를 입기 쉽다. 특히 2009년에 저작권법이 개정되면서 인터넷 저작권 규제 강도가 한층 강화됐다. 이 책에서는 명예훼손부터 저작권 침해까지 1인 미디어 기자들이 꼭 알아야 하는 요소들을 자세히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12장은 1인 미디어 선구자들의 릴레이 인터뷰로 꾸몄다.

200자평
1인 미디어가 도래하게 된 기술적·철학적 배경과 1인 미디어의 특징과 같은 이론적인 분야뿐만 아니라 취재기법, 뉴미디어형 글쓰기 사진·영상·그래픽 활용방법 등 1인 미디어 운영을 위한 기술적인 부분까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초상권, 저작권, 표현의 자유 등 1인 미디어 운영자들이 꼭 알아야 할 법률상식을 알기 쉽게 소개함으로써 법률적 쟁송에 휘말릴 위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으며, 1인 미디어 시대를 넘어 신문·방송 동시 보도의 크로스 미디어를 실현하는 1인 채널시대를 전망함으로써 1인 미디어의 발전적인 방향까지 가이드해 주고 있다.

지은이 소개
이세영
연세대학교와 동대학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방송영화 석사과정(MFA)을 졸업했다. 현재 연합뉴스 편집국 영상뉴스부 기자로 재직 중이다. 2008년 연합뉴스 기자들의 취재기를 다룬 에세이 『뉴스에도 원산지가 있다?: 기자 25시』의 공동저술에 참가했고 2009년 “다큐멘터리 촬영자의 역할에 따른 영화적 진실의 변화 연구”라는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평소에도 ‘풀뿌리 영상 민주주의’의 보급에 관심이 많아 2008년 봄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 사이버 강좌 ‘블로그 기자되기http://academy.kbi.re.kr’의 온라인 강사 및 튜터로 활동했고 역시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뉴미디어 포털 사이트 ‘뉴미디어 제작정보시스템www.mediaguide.or.kr’의 뉴미디어 지식 PD로도 활약 중이다. 언제나 인간과 사회를 향한 따스한 시선을 가진 휴머니스트로 살고자 노력해 왔다. 온 국민이 영상 저널리스트가 되고 깨끗한 환경 속에서 맑은 정신과 건강한 삶을 유지하며 살도록 평생을 바치는 것이 꿈이다. 아내와 딸 아들과 함께 경기도 용인에 살고 있다.

장성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과에서 광고디자인을 전공했다. 1996년 9월 “이미지 프로세싱의 광고 효과 연구”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남서울대학교와 을지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외래 강사로 10여년 간 2D그래픽과 편집 디자인을 강의했다. 1995년 연합통신(현 연합뉴스)에 그래픽 뉴스 기자로 입사해 현재 그래픽 뉴스 팀장으로 있다. 대외 활동으로 한국신문미술기자협회(KNJA) 13대 회장을 맡고 있다. 2002년에 월드컵 그래픽 뉴스 특집으로 이 달의 기자상과 이듬해 한국기자상을 수상했다.
뉴스 그래픽은 외형적인 것보다 내용적 완성도가 더 중요하다는 지론을 갖고 있으며 미디어에서 활용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위한 교육 자료로서 더 많이 활용됐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

김병만

1964년 강진에서 태어나 광주에서 무등산 정기를 받고 어린 시절을 보냈다. 5·18, 6·29 등 격동의 시기를 보내며 기자를 꿈꾸게 됐다.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1990년 연합뉴스에 입사, 20년째 사진기자로 재직 중이다. 2년간 여행 전문지 ≪르페르≫에서의 잡지 외도를 제외하고는 보도 사진만을 찍었다. 1994년 한국 사진 분야 최초로 우즈베키스탄에서 무선 위성 통신 ‘인말세트’ 전송에 성공하기도 했다. 판문점, 공항, 청와대를 출입했고 전국체전, 월드컵, 동·하계올림픽 등 스포츠 분야도 섭렵했다. EXPO, APEC 전담 취재와 유명 여행지 촬영 등 세계 50여 국가를 돌며 시각을 넓혔고, 지금은 국회를 출입하며 사진팀장을 맡고 있다. 민간 사찰을 전담해 오던 ‘사직동팀’ 실체를 확인, ‘사직동팀’ 해체에 일조한 사진으로 ‘기자협회’ 이 달의 기자상을 수상했으며 ‘한국사진기자협회’의 정치, 사회, 스포츠 분야 다수 입상작이 있다.

안수찬

1997년 겨울 ≪한겨레≫에 입사하여 사회부, 스포츠부, 정치부, 문화부, 여론매체부, 국제부 등을 거쳤다. ≪한겨레≫ 탐사보도팀장, 사건팀장, ≪한겨레21≫ 사회팀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기자상, 민주언론상 등을 받았다. 세명대 저널리즘스쿨 강의교수, 한국언론재단 저널리즘스쿨 강사, 한겨레 교육문화센터 강사, 언론개혁연대‘ 안수찬의 기자학교’ 강사 등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쓴 책으로 『뉴스가 지겨운 기자』, 『기자 그 매력적인 이름을 갖다』, 『스트레이트를 넘어 내러티브로』, 『4천원인생』(공저) 등이 있다.

김익현

전자신문, 디지틀조선일보에서 기자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아이뉴스24 글로벌리서치센터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2008년 성균관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블로그 파워』, 『웹 2.0과 저널리즘 혁명』, 『IBM 회의 혁명』 등의 저서가 있으며 『하이퍼텍스트 3.0』, 『글쓰기의 공간』, 『그들은 어떻게 뉴욕 양키스를 이겼을까』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류종현

MBC 보도본부에서 30여 년간 재직하면서 한국외국어대학교 겸임교수로 6년째 저작권을 강의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같은 대학교에서 “텔레비전 뉴스의 제작요인과 신뢰도에 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사이버스페이스에서 표현의 자유와 프라이버시권의 갈등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박사 후 서울대학교 전문분야법학연구과정을 수료하였다. 1984년 1월 1일 MBC 보도국에 입사하여 <카메라 출동> 기자, 걸프전 종군기자를 거쳐 워싱턴 특파원을 지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경기도 선거방송 토론위원, 사단법인 융복합지식학회 부회장과 정보법학회 평생회원이다. 2007년 여름부터 한국저작권위원회 교육조건부 기소유예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2011년 법무부장관표창을, 2010년과 2013년에 각각 고용노동부장관표창과 행정안전부장관표창을 받았다. 저서로 『방송과 저작권』(2013), 『현대 저작권의 쟁점과 전망』(2008) 등이 있다.

이나리

은행권청년창업재단 기업가정신센터장으로서 국내 최초 창업생태계 허브인 ‘D.CAMP'를 기획하고 운영 중이다. 창업자들로부터 ‘이센타'라 불리며, 그들의 든든한 후원자이자 상담역으로 활동하고 있다. 창업자, 투자자는 물론 각종 지원기관과 미디어 등을 잇는 다리 역할도 한다.
재단 합류 전에는 언론계에 몸 담았다. 중앙일보 논설위원으로서 기업가정신과 창업, IT혁명, 문화적 다양성, 창조성의 발현과 같은 주제들을 주로 다뤘다. 그의 칼럼은 전복적 사고와 특유의 글맛으로 인기가 높았다.
≪중앙일보≫ 산업부 차장과 주말섹션 ‘위크앤’ 팀장, ≪동아일보≫, ≪주간동아≫, ≪신동아≫ 기자 등으로 일했다.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각 분야 혁신가들과 많은 인터뷰를 진행했다.
1969년에 태어나 이화여대 철학과를 졸업했다. 스탠퍼드대학교 동아시아연구소에서 방문연구원 생활을 했다. MBC <손석희의 시선집중> 등 여러 라디오 프로그램의 고정 게스트로 활약했다. 지은 책으로 인터뷰집 『열정과 결핍』(2003), 문화비평서 『쎄시봉 시대』(2011. 조영남 공저) 등이 있다

이상국

경주 남산을 바라보며 자랐다. 부산대학교 영문학과,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을 거쳐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광고회사 제일기획을 시작으로, 매일경제신문사, 조선일보, 일간스포츠, 중앙일보에서 근무하며 20여 년 언론계에 몸담았다. 1994년과 2002년 한국편집기자 대상, 2000년 한국기자협회상, 2008년 서울언론인클럽 언론상을 받았다. 한국언론재단의 편집 전문 교수로 10여 년째 활동하고 있다. 경북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에서 편집 강의를 맡았고, 2009년 하반기부터 건국대학교에서 스토리텔링 강의를 한다. 현재 중앙일보에 정기 칼럼을 쓰고 있고, 월간중앙의 기획 취재와 편집을 맡아서 하고 있다. 신문사의 컨설팅도 하러 다니고, 블로그네이버‘옛날다방’http://blog.naver.com/isomis에 글도 부지런히 쓴다. 같은 경주 출신인 아내와 재기 발랄한 딸 둘, 속이 넓은 아들 하나를 두고 있다. 저술로는 2006년 『신문, 세상을 편집하라』(편집기자협회)를 냈고, 산문집 『누드김밥의 노래』(나남출판사, 1999), 『러브레터 읽어주는 남자』(명진출판, 2005), 역사 관련 저술인 『옛 공부의 즐거움』(웅진출판사, 2005), 『추사에 미치다』(푸른역사, 2008), 『눈물이 빗물처럼』(대원사, 2009)이 있다.

차례
추천사
머리말

PART 01 1인 미디어, 세상에 등장하다

1/ 1인 미디어 시대의 도래 김익현
기술적 배경: 인터넷과 저작 툴 보급 확대
사회적 배경: 웹 2.0과 개방-공유 문화의 확대
1인 미디어 플랫폼의 발전
1인 미디어와 대안적 공론장
1인 미디어의 한계와 과제

2/ 1인 미디어와 스트리트 저널리즘 김익현
1인 미디어, 어떤 기사를 쓸까?
1인 미디어와 오픈 소스 저널리즘
트위터와 콜라주 저널리즘의 가능성
1인 미디어와 저널리즘의 미래

PART 02 1인 미디어의 색다른 글쓰기

3/ 실전 취재 기법 Ⅰ: 기획 보도, 어떻게 할 것인가 이나리
변화와 다양성의 시대
'기초 체력' 기르기
아이템 확정하기
기초 취재 및 섭외하기
본격적인 취재 및 1차 구성하기
집필의 실제

4/ 실전 취재 기법 Ⅱ: 인터뷰, 어떻게 진행하고 쓸 것인가 이나리
인터뷰란 무엇인가
인터뷰의 실제
인터뷰 진행
주제 잡기와 구성하기
인터뷰 기사 작성
인터뷰 집필의 노하우

5/ 뉴미디어형 글쓰기 안수찬
글쓰기의 이해
글쓰기의 5대 패턴
자아 노출의 모방
글쓰기 정복의 우회로
글쓰기의 마지막 요소
요약

6/ 내러티브 글쓰기와 1인 미디어의 결합 안수찬
스트레이트를 넘어 내러티브로
내러티브의 이해
내러티브 기사의 실제
요약

7/ 효과적인 1인 미디어 제목 뽑기 이상국
시와 산문의 제목과 미디어의 제목은 어떻게 다른가
기존 미디어의 제목과 디지털 미디어의 제목은 어떻게 다른가
그렇다면 미디어의 제목이란 무엇인가
1인 미디어의 제목은 어떻게 달아야 하는가
신문 미디어를 흉내 내지 말고 독창적인 제목을 달아라

PART 03 1인 미디어, 비주얼 콘텐츠와 만나다

8/ 포토저널리스트 김병만
포토 저널리스트는 역사가다
포토 저널리스트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사진 한 장의 힘: 기업을 살리고 죽이고
특종을 쫓는 포토 저널리스트
갈등: 열정과 연출의 사이에서
매 순간 기록의 열정, 현장 포토라인: 세이드 트리
에필로그

9/ 1인 미디어, 영상 저널리스트 이세영
1인 미디어 영상 콘텐츠의 등장
1인 미디어 영상 기사에 맞는 촬영 원칙
다양한 영상 촬영 기법 실무
진실이란 무엇인가?
1인 미디어 영상기사의 효과적인 진실 추구

10/ 1인 미디어와 뉴스 그래픽 장성구
뉴스 그래픽의 이해
뉴스 그래픽의 정의
국외 전문가들이 말하는 뉴스 그래픽의 요건
뉴스 그래픽 기자들의 제작 프로세스
성공적인 뉴스 그래픽 사례
1인 미디어 속의 뉴스 그래픽 활용

PART 04 1인 미디어에서 1인 채널로의 길

11/ 1인 미디어 운영자를 위한 법률 상식 류종현
명예훼손
1인 미디어에서의 프라이버시와 초상권
1인 미디어와 저작권
저작권과 초상권의 관계
개정 저작권법의 요약

12/ 1인 채널의 시대, 이렇게 준비하자 이세영
신문, 방송 동시 보도의 크로스 미디어를 실현하다!
IPTV와 함께 여는 1인 채널의 시대
그래도 핵심은 콘텐츠다. 인터넷 다큐멘터리 아카이브 준비하는 다큐멘터리 거장의 마지막 도전!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