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빌렘 플루서의 미디어철학
ISBN : 9791128860843
지은이 : 올리버 비들로
옮긴이 :
쪽수 : 304 Pages
판형 : 128*188mm
발행일 : 2020-07-01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언택트 시대, 원격소통사회를 제안한 플루서를 만나다

21세기, 한쪽에서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이 초음속으로 진행되고, 다른 한편에서는 바이러스의 창궐로 팬데믹이 선언되고 나라 간의 하늘문이 닫히는 시대. 그리하여 언택트라는 말이 현실화된 오늘날,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며,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가. 이 질문에 대해 20세기에 답을 한 학자가 있다. 빌렘 플루서다. 그가 제안(예언)한 ‘원격소통사회’는 현재 우리가 맞닥뜨리고 있고, 또 앞으로 펼쳐질 미래 사회의 모습이다.

빌렘 플루서, 그는 누구인가. 독일에서 태어났으나 유대인으로 나치를 피해 고향을 떠나 영국과 브라질을 전전했던 그는 미디어이론가이기도 하고, 문화인류학자이며 소통연구자, 철학자이기도 하다. 그런가 하면 도시를 연구하고 건축을 소통과 연결시킨 도시학자, 건축가이기도 했다. 그의 모든 관심을 ‘소통’으로 이어졌고, 오랜 여정 끝에 ‘원격소통사회’를 제안한다. 그가 제안한 원격소통사회는 “아무런 권력 집중도 알지 못하며, 그 안에서 인간과 기계가 교차점과 중계자(릴레이)를 이루는 소통의 그물망으로 이루어진 미래 사회”다. 기술의 발달로 집에 전기선과 가스관이 들어오고 나아가 인터넷선이 들어와 집 안에서도 세계와 소통하게 되었다는 실체적 사실과 이를 통한 ‘담화’와 ‘대화’로 새로운 인간과 인간사회의 탄생을 예언한 것이다.

이 책은 빌렘 플루서에 대한 간단한 입문서다. 노마디언 미디어철학자 플루서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그의 저작들을 통해 그의 철학을 이해하는 단초를 제공한다.
“플루서의 궁극적 메시지는 새로운 시대의 새 희망과 행복이다. 위기의 시대, 절망의 시대인 이 시대에 과연 희망과 행복의 구가는 가능할 것인가? 플루서라는 이 시대의 한 이방인을 통해 이에 관한 이야기, 새로운 희망과 행복의 이야기를 들어보아야 할 것이다. 각종 미디어의 바다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우리 현대인. 원시의 소박한 마법이 아닌 복잡다단한 이 시대의 새로운 마법에 취한 듯, 갈피를 잡을 수 없는 혼란의 이 시대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플루서의 낯선 말에 귀 기울여 보자.”(옮긴이 서문 중에서)

차례
옮긴이 서문
플루서 연보
서문

01 플루서는 누구인가

02 플루서 사유의 원천

03 도시와 집ᐨ주거와 고향  
도시와 공간
주거와 고향
집들
건축과 소통ᐨ결론  

04 그림과 기술그림에 대하여
그림들  
기술그림들  
사진  
방법
디자인  
기술적 상상  
시간  

05 소통과 실존
정체성
문화 발전의 단계들  

06 대화와 담화
대화  
담화  
담화적 미디어들  
대화적 미디어들  

07 원격소통사회  
지식과 진리  
공간기호학  
놀이하는 사람  
08 전망  

미주  
참고 문헌  
옮긴이 해제새로운 ‘낯선 고향’ 찾아가기:빌렘 플루서 미디어철학의 역정(力程)  
플루서의 미디어철학 용어 정리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