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 아티클
한국 미디어의 정치사회학 : 민주적 공개장의 형성 및 발전 과정
ISBN : 9788986099638
지은이 : 김성문
옮긴이 :
쪽수 : 224 Pages
판형 : 210*297*20mm
발행일 : 2014년 06월 30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커뮤니케이션북스 큰글씨책은 다양한 독자층의 편안한 독서를 위해 기존 책을 135~170퍼센트 확대한 책입니다. 기존 책과 내용과 쪽수가 같습니다. 주문받고 제작하기에 책을 받아 보는 데 3~4일 소요됩니다.

이 책의 의미는 참여언론을 지향하는 정보화시대에 있어 공개장(fentlichkeit)의 의미를 역사적, 사회적, 미디어적으로 되새겨 보는 데 있다. 우리 미디어와 수용자 사이에 놓여 있는 공개장 형성의 문제는 환경과의 복합적인 관계 속에서 끊임없는 변증법적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다.

말하자면, 서구적 의미의 공개장 형성 과정을 경험하지 못한 우리나라 미디어 사회사(史)에 있어 공개장의 형성은 그간 미디어 자체적인 갈등과 투쟁의 과정 속에서 부분적으로 이루어지다가 80년대 들어와 극명한 미디어 구조의 모순 속에서 수용자의 차원으로 확산되어 간 것이다. 이것은 이후 정보화사회의 도래와 함께 미디어의 다양성, 자율성의 확대와 더불어 수용자를 중심으로 한 공개장 형성의 가능성이 보다 확대되어 가고 있음을 뜻한다.

미디어 정치사회학적 측면에서 뒤늦은 언론 민주화를 향한 발걸음을 시작한 우리의 미디어가 진정한 의미에서 시민언론 공개장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민·사회 세력이 자라나고, 이를 통해 미디어의 내용 및 제작과정에 일반 수용자들이 다양한 형태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지은이 소개
독일 뮌스터(M nster)대 방송학 박사, 현재 경성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차례
1. 정보화 정책의 의미와 특징...13
2. 정보고속도로 구축과 미국식 정보화 정책...35
3. 광고 활용을 통한 뉴미디어 보급과 정보화 정책...51
4. 정보화와 사회 문화적 충격...106
5. 사회의 정보화와 삶의 질...118

책 속으로
한국 미디어의 역사, 구조 그리고 정치적 기능에서 논의된 우리나라 미디어의 정치적 기능의 문제를 천착하여 ‘공개장’의 개념을 중심으로 미디어의 정치사회적 기능을 검토한 책. 한국 언론구조의 역사적 특성, 미디어와 시민공개장의 등장 등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