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 아티클
65 대장금
ISBN : 9791130420653
지은이 : 한국어읽기연구회
옮긴이 :
쪽수 : 190 Pages
판형 : 128*188mm
발행일 : 2013년 12월 20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을 위한 책입니다.
재미있게 읽으면서 한국어 실력을 키울 수 있는 읽기 책을 만들었습니다. 한국에서 공부하는 외국인, 한국어능력시험을 준비하는 외국인, 한국어를 주 언어로 사용하지 않는 해외 교포, 한국어를 배우는 다문화가정의 부모와 자녀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한국어 읽기 수준에 꼭 맞추었습니다.
한국에서 널리 읽히는 문학작품을 한국어 학습자의 실력에 맞게 다시 썼습니다. 단어와 문장을 읽기 수준에 맞추고 어려운 단어의 뜻을 풀이했습니다. 모르는 단어를 만나도 문제없이 읽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읽기 수준은 세 단계로 나누었습니다. 자기에게 맞는 책을 골라 읽을 수 있습니다.

한국어의 모든 문장 형태를 만날 수 있습니다.
모두 100권입니다. 옛날이야기, 신화, 고전소설, 현대소설, 동화, 시, 수필, 희곡, 시나리오, 편지 등을 다양하게 담았습니다. 한국의 위대한 인물과 오늘날 한국 사회의 모습도 만날 수 있습니다. 한 권씩 읽는 동안 한국어 실력이 향상되어 더 높은 단계의 책도 쉽게 읽어 나갈 수 있습니다.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먼저 읽는 책 ★’ 50권에는 책의 배경지식이 될 만한 그림과 사진을 정성껏 골라서 실었습니다. ‘나중에 읽는 책 ★★’과 ‘끝에 읽는 책 ★★★’ 50권에는 한국의 유명한 인물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 모습을 풍부하게 담았습니다. 한국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심화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

200자평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읽기 65권. <대장금>은 한국을 대표하는 드라마 중 하나이다. 2003년에 처음 방송되었고 일본, 중국, 아프리카, 유럽 등 전 세계로 알려졌다. 주인공 장금은 어려서 부모를 잃고 궁궐에 들어가 나인이 된다. 최고 상궁이 되라는 어머니의 유언을 지키기 위해서이다. 장금은 궁궐에서 어머니가 궁녀였을 때 친구였던 한 상궁을 만나 가르침을 받는다. 그리고 어머니를 죽이려 했던 최 상궁의 미움을 받아 죽을 뻔한다. 하지만 장금은 모든 어려움을 이기고 최상궁의 죄를 밝힌다. 그리고 어머니와 한 상궁의 억울함을 풀어 준다. 장금은 결국 어머니가 원하던 최고 상궁이 되고, 왕을 보살피는 최고의 의원이 된다. 이 책에는 전체 54부 중에서 세 개의 부만 골라서 담았다. 1부에는 전체 중 제4부(장금이 한 상궁을 만나다)를 담았다. 2부에는 제21부(경합에서 승리하다)를 담았고, 3부에는 제48부(최 상궁의 최후)를 담았다. 각 부에서도 모든 장면을 제시하기가 어려워서 일부 장면들만 골라서 담았다. 따라서 장면의 번호를 살피면서 읽는 것이 좋다. <대장금>은 드라마를 만들기 위해 쓴 대본이다. 그래서 드라마로 만들 때 필요한 여러 가지 약속을 기호로 표시했다. 이 책에서는 꼭 필요한 몇 가지 기호만 골라서 표시했다. 그 기호는 다음과 같다. ‘S’는 ‘장면’이라는 뜻이다. 같은 장소에서 일어나는 말과 행동을 표시한 것이다. ‘E’는 ‘효과음’이라는 뜻이다. 장면을 실제인 것처럼 보이기 위해 넣는 소리이다. 인물의 대사 중에 나타난 E는 인물의 모습은 보이지 않고 말만 들릴 때 사용한다. ‘OL’은 ‘화면이 겹치면서 바뀌는 것’을 말한다. 인물의 대사 중에 나타난 OL은 앞 사람의 말이 끝나기 전에 급히 나서서 말할 때 사용한다.

지은이 소개
김병희
서울여자대학교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한신대학교에서 기독교 문학과 예술을 연구했으며, ≪시조문학≫에 현대시조 해설을 집필했습니다. 한국어 사용에 관심을 가지고 읽기 자료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지나
서울여자대학교 교양학부 초빙교수이며, 학이시습의 한국어교육 기획위원입니다. 한국 시로 서울여자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런던대학교와 하버드대학교에서 한국문학을 연구하면서 한국어를 가르쳤습니다.

임은하
서울여자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학부와 대학원에서 한국어교육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한국어교육부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에서 한국어를 오랫동안 가르쳤고, 서울여자대학교에서 국어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최현주
신소설 연구로 서강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대학에서 글쓰기를 가르치다가 외국인 학생들을 만나면서 한국어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문학을 통해 한국 사회와 문화에 다가가는 길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최지훈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교육센터 대우전임강사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국어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등에서 한국어와 국어학을 가르쳤습니다.

권나명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출판사 ‘창비’에서 편집자로 근무했습니다. 현재는 프리랜서 편집자로 한국과 서양의 근현대사, 서양 근대 철학, 정치학, 사회학에 관한 책을 편집하고 있습니다.

김지영
서울여자대학교에서 한국어교육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서울여자대학교에서 ‘말하기 연습’을 가르쳤으며, 한국어교육부 전임강사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박경해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문학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삼성전자 외국인 임직원과 서울여자대학교 한국어교육부의 외국인 학생들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박현정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문학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서울여자대학교 한국어교육부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신수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오랫동안 출판사에서 어린이 책과 청소년 책을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프리랜서 편집 기획자로 일하면서 집필과 번역을 하고 있습니다.

우재영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교육센터의 전임강사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한국어교육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이연진
고려대학교 일어일문학과에서 일본어학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서울여자대학교 한국어교육부 전임강사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유미
서울대학교에서 한국 현대 시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홍익대학교에서 대학국어작문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지은
경기대학교 한국어과정과 서울여자대학교 한국어교육부에서 한국어를 가르쳤습니다. 서울여자대학교에서 한국어교육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장유진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서울여자대학교 한국어교육부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정지윤
상명대학교와 서울여자대학교에서 한국어를 가르쳤습니다. 서울여자대학교에서 한국어교육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진문이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교육센터 대우전임강사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음운론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차례
이 책을 읽는 분들께
미리 읽어 보기
작가 알아보기

1부 어린 장금과 한 상궁의 만남
1. 창고에 갇힌 장금과 연생
2. 장금과 한 상궁의 첫 만남
3. 장금을 시험한 한 상궁
4. 장금을 아끼게 된 한 상궁

2부 최 상궁을 이긴 장금
5. 장금의 떡갈비와 최 상궁의 큰새우구이
6. 최 상궁의 새끼돼지찜과 장금의 닭구이
7. 장금이 바친 최고의 음식
8. 최고 상궁이 된 한 상궁

3부 최고 상궁이 된 장금
9. 감옥에 갇힌 금영
10. 최 상궁을 꾸짖은 장금
11. 최 상궁의 죽음
12. 최고 상궁이 된 장금

참고 문헌
단어 목록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