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용문전
ISBN : 9788964066317
지은이 : 미상
옮긴이 : 신해진
쪽수 : 176 Pages
판형 : 128*188mm
발행일 : 2010년 11월 15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17세기 조선에서 폭발적 인기를 누린 언문소설,
제2탄 ≪용문전≫ 등장

하늘의 대장군이 죄를 지어 인간의 아들로 태어났다. 최고의 스승을 만나 8년 동안 병법, 술법, 천문지리를 다 배웠다. 지나가던 사람에게 적토마를 얻고, 동자에게 하늘의 갑옷과 투구, 검을 얻었다. 18세기 조선의 소설 ≪용문전≫이다.

“이런 미천한 집에서 어찌 왕자가 나겠나이까?
선생은 잘못 아시고 힘들게 찾아오셨나이다.”
“이 아이의 관상을 보니, 반드시 훗날 귀한 사람이 될 것이외다.
부자간의 정리(情理)상 떠나보내기가 애달프겠지만,
하늘의 명을 어기지 말고 이 늙은이에게 맡기면 장차 귀히 될 것이외다.”

≪소대성전≫의 속편이다. 김용의 소설 ≪영웅문≫ 시리즈 1부, 2부와 같은 관계라고 보면 된다. ≪소대성전≫은 17세기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언문 소설이다. 주인공 소대성이 천자를 구하고 명국의 왕이 된 후, 어려운 시절 만난 이채봉을 왕비로 맞아 행복하게 산다는 내용. ≪용문전≫에서는 ≪소대성전≫의 배경이었던 명국과 호국 사이에 다시 전쟁이 일어난다. 용문이라는 주인공은 선과 악 사이에서 갈등하고, 초야에 묻히려 한다.

≪용문전≫은 처음 완역 소개되는 언문 소설이다. 작가는 미상. 당시 대단히 유행했었다는 흔적만 여기저기 남아 있을 뿐이다. 완판본 ≪소대성전≫의 말미에 “니 뒤말은 하권 ≪용문전≫ 을 사다 보소서”라며 2부를 광고했다. 또한 ≪용문전≫ 말미에 후손들이 복수를 다짐하며 수련하는 모습을 그려 3부를 예고했지만, 아쉽게도 나오지 못했다. 용문의 선택이 궁금한가? ≪용문전≫ 을 읽어보시라.

200자평
≪소대성전≫의 속편. 17세기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언문소설로, 처음으로 완역 소개되고 있다. 주인공 소대성이 천자를 구하고 명국의 왕이 된 후, 어려운 시절 만난 이채봉을 왕비로 맞아 행복하게 산다는 내용. ≪용문전≫ 에서는 ≪소대성전≫의 배경이었던 명국과 호국 사이에 다시 전쟁이 일어난다. 용문이라는 주인공은 선과 악 사이에서 갈등하고, 초야에 묻히려 한다.

옮긴이 소개
신해진(申海鎭)은 경북 의성에서 출생했다.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및 동 대학원 석·박사과정을 졸업(문학박사)했고, 현재 전남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조선 중기 몽유록의 연구≫(박이정, 1998), ≪권칙과 한문소설≫(보고사, 2008), ≪한국 고소설의 이해≫(공저, 박이정, 2008) 등이 있고, 고소설 분야의 역서로 ≪역주 조선 후기 세태소설선≫(월인, 1999), ≪조선조 전계소설≫(월인, 2003), ≪역주 내성지≫(보고사, 2007), ≪서류 송사형 우화소설≫(보고사, 2008), ≪조선 후기 몽유록≫(역락, 2008) 등이 있고, 그리고 그 주석서로 ≪조선 후기 우화소설선≫(공편, 태학사, 1998), ≪조선 후기 가정소설선≫(월인, 2000) 등이 있다. 또한 개인 문집의 번역서로 ≪역주 창의록≫(역락, 2009), ≪역주 성은 선생 일고≫(역락, 2009), ≪역주 회당 선생 문집≫(역락, 2009), ≪역주 퇴재 선생 실기≫(역락, 2009), ≪역주 난적휘찬≫(역락, 2010) 등이 있고, 고수필 분야의 번역서로 ≪한국 고수필문학≫(월인, 2001)이 있다. 또한 고소설의 현대어 다시 쓰기 작업서로 ≪소대성전≫(지만지, 2009), ≪장풍운전≫(지만지, 2009) 등이 있다. 이 밖에 다수의 저·역서와 논문이 있다.

차례
해설
용문전
원문

옮긴이에 대하여

책 속으로
“이제는 술법(術法)을 배웠으니 능히 대업(大業)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니라. 빨리 세상으로 돌아가 아름다운 재주를 베풀고, 어진 성군(聖君)을 만나 성대한 이름을 천추에 전하도록 해라. 네가 성군을 만나지 못한다면, 너의 선생은 그것을 용납치 아니할 것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