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방송광고 장르론
ISBN : 9788984999145
지은이 : 이현우·강두필·구승회·김병희·김선남·김철호·안주아·오창우·윤태일·이재록·이화자·이희복·전영우·조창연·차유철
옮긴이 :
쪽수 : 343 Pages
판형 : 188*258mm
발행일 : 2007년 11월 26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이 책은 지금까지 문학, 음악, 미술, 영화 등의 문화예술 콘텐츠에 비해 논의가 빈약했던 광고 분야에서, 방송광고 장르 이론을 정립과 기초 자료와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콘텐츠로서 방송광고 장르에 따른 체계적인 창작 기법과 크리에이티브에 필요한 전략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광고를 담은 매체인 방송에서 장르 연구의 외연을 찾았으며, 그 콘텐츠를 광고 부분까지 넓혔다. 방송광고의 맥락에서 장르에 대한 진지하고도 본격적인 탐색과 논의를 통해, 미디어 텍스트의 생산자와 수용자를 소통시키는 하나의 촉매제 역할을 한다. 또한 광고가 대중문화 예술의 하나로 자리 잡아 가기 위해 대중과 호흡할 수 있는 광고 창작 실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의 몇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방송광고 장르의 이론 정립과 기초 자료 및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둘째, 각 장 별 실증적인 사례와 생각해볼 문제를 통해 방송광고 장르에 대한 사고를 확장할 수 있다.
셋째, 장르를 통한 광고 콘텐츠에 대한 폭 넓은 이해로 광고 제작 실무에 도움이 된다.

총 3부 15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1부에서 방송광고의 장르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전개한다. 그리고 2부에서는 전달 형식에 따라, 3부에서는 전달 내용에 따라 장르를 구분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한다.
1장 “방송광고 장르의 정립을 위하여”에서는 광고가 가지고 있는 사회문화적 의미를 분석해 방송광고 장르론 정립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이고 포괄적인 내용을 조망한다. 2장 “문화 콘텐츠로서의 방송광고”에서는 방송광고가 콘텐츠로서 진화되고 있음을 주목한다. 3장 “예술 텍스트로서의 방송광고”에서는 문학, 드라마, 음악, 미술, 춤 등 예술의 개별 장르가 방송광고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분석한다. 4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방송광고”에서는 매체환경이 달라지고 고객의 욕구와 취향이 급변하는 가운데, 광고, PR, DM, 판매촉진 등 다양한 수단으로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5장 “페미니즘 시각에서의 방송광고”에서는 방송광고에 등장하는 여성상은 소비주의의 주체라는 허위의식을 지니고 있지만, 여전히 수동적이고 전통적인 여성상의 범주 안에 머무르고 있음을 비판한다. 6장 “방송광고 장르 연구의 특성과 접근방법”에서는 거시적·미시적 측면과, 통시적·공시적 측면, 그리고 상호관계 지향적 측면 등으로 나누어 방송광고에 접근하는 체계적이고도 통합적인 시각에서 다루고 있다.
7장 “실증형 방송광고”에서는 지금까지 단편적으로 논의됐던 실증형 광고를 의미, 역사, 유사 유형과의 구분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폭넓게 다르고 있다. 8장 “증언형 방송광고”에서는 소구의 가장 큰 장점이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그 제품에 대한 우수성을 보여줌으로써 신뢰감을 부여한다는 데 있다고 보고, 이를 뒷받침 하는 이론과 실제광고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9장 “자막형 방송광고”에서는 자막형 방송광고가 메시지 전달에 있어 실효성 있는 장르로 정착하기 위한 제안을 하고 있다. 10장 “일상의 단편형 방송광고”에서는 공명과 전략적 관련성을 가지고 친근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광고에 초점을 맞춘다. 11장 “노래형 방송광고”에서는 음악적인 메시지로 인간의 감성에 호소, 상품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는 노래형 광고의 개념, 역사, 효과, 창작 방안에 대해 포괄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12장 “방송광고에서의 유머”에서는 유머와 유머광고의 개념 및 정의를 통해 전달력의 포화상태에 이른 광고 현장에 차별화된 표현전략으로 유머광고가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전하고 있다. 13장 “방송광고에서의 성적 소구” 방송광고의 전달에 있어 성적소구에 대한 재해석과 상징성의 의미를 유형별로 사례 분석하고, 의미적 담론 과정을 통해 성적 소구 광고의 방향성을 탐구한다. 14장 “방송광고에서의 패러디”는 ‘팔 것이 있으면 광고가 있다’는 명제처럼, ‘원작이 있으면 패러디광고가 있다’고 전제한 뒤 패러디광고가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있음을 일깨운다. 15장 “방송광고에서의 휴머니즘”에서는 한국 광고에서 구사되어 온 휴머니즘 소구의 특징을 개관하고, 이러한 소구의 가능성을 통해 한국의 사회, 문화적 변동과 밀접한 간련을 맺고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광고홍보학 분야의 전문가와 인문학 및 예술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집필하는 이 책은 방송광고의 장르이론 정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와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것이다. 또한 이 책은 향후 우리 광고홍보학계의 광고 장르논의에 촉발제 역할을 할 것이며 방송광고의 대중 문화적 특성과 광고창작 실무의 질적 향상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200자평
문학, 음악, 미술, 영화 등의 문화예술 콘텐츠에 비해 논의가 빈약했던 광고 분야에서, 방송광고 장르 이론을 정립과 기초 자료와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 책. 콘텐츠로서 방송광고 장르에 따른 체계적인 창작 기법과 크리에이티브에 필요한 전략적인 방법을 기술했다.

광고를 담은 매체인 방송에서 장르 연구의 외연을 찾았으며, 그 콘텐츠를 광고 부분까지 넓혔다는 점이 주목할 만 하며. 방송광고의 맥락에서 장르에 대한 진지하고도 본격적인 탐색과 논의를 통해, 미디어 텍스트의 생산자와 수용자를 소통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닦고 있다.

지은이 소개
강두필
현재 한동대학교 언론정보문화학부 교수로 있으며 광고와 광고영상 제작 등의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연세대학교와 서울대학교에서 정치학을 전공하였고 연세대학교 영상대학원에서 영상커뮤니케이션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광고대행사 코래드, 광고프로덕션 한국비전, 동진 프로덕션에서 CF 프로듀서와 CF감독으로 10여 년간의 현장경험을 갖고 있다. 프랑스 파리에서 다큐멘터리 프로덕션 ESPE와 CF 프로덕션 CLAP35를 운영한 바 있다. 저서로는 『세계화의 현상과 대응』(공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10인의 CF감독』, 『모두가 그녀를 따라한다』가 있고 한국의 포스트모던 광고 , 제16대 대통령선거 TV광고 분석 , “POSCO 기업광고의 크리에이티브 분석” 등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dpkang@handong.edu

구승회
LG애드에서 카피라이터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했다. 오렌지박스란 대행사를 차려 잘나가던 차에 광고주처럼 행세하다 실패하고 공부를 다시 시작했다. 모교인 성균관대학교에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으로 언론학 박사(광고홍보 전공)를 받았으며, 현재 신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있다.
『아시아의 글로벌 브랜드』와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번역했으며, “유머효과 연구”(광고학연구, 2000)와 “브랜드의 의인화이미지 연구”라는 새로운 장르로 화장품브랜드(광고홍보학보, 2004)에서 신문브랜드(광고홍보학보, 2005), 방송브랜드(광고학연구, 2007), 그리고 “이미지일치성에서 자아존중감의 역할"(한국마케팅논집, 2007) 연구 등 다수의 논문을 학술지에 실었다.
koos@silla.ac.kr

김병희
현재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이다.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를 거쳐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서 광고학박사를 받았다. 대학으로 옮기기 전, 광고회사 선연에서 카피라이터 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했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광고학과 방문연구교수를 역임하였으며(2004. 7 - 2005. 8), 현재 한국광고학회 이사,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언론학회, 미국광고학회 회원이다. 지은 책으로는 『광고카피창작론』(2007), 『광고 오디세이』(2006), 『크리에이티브의 길을 묻다』(2004), 『광고와 대중문화』(2000) 등이 있으며, “광고 창의성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과 타당성 검증”(2006), “가치관의 차이에 따른 국제광고 표현전략 연구”(2006) 등 광고와 관련한 다수의 논문이 있다.
kimthomas@hanmail.net

김선남
현재 원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있다. 경희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미국 뉴저지 주립대(몽클레어) 방송학과 방문교수를 지낸바 있다. 주요(공)저서로는 『매스미디어와 여성』(범우사, 1997), 『섹스·젠더·미디어』(범우사, 1999), 『페미니즘과 텔레비전』(범우사, 2002), 『성문제와 성문제』(원광대출판국, 2003), (공)역서로는,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텔레비전과 여성문화』(한울, 2002)등이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매매춘 관련 TV 뉴스의 보도성향에 관한 분석”(한국언론학보, 2001), “매매춘 관련 뉴스의 프레임 분석”(한국방송학보, 2002), “수용자의 드라마 여성 이미지에 대한 수용행태 연구”(한국방송학보, 2004), “지역일간지 기자의 역할지향에 관한 연구”(한국언론학보, 2007)등이 있다.
sunkim@wonkwang.ac.kr

김철호
청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학 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방기획, LG패션 등에서 광고 실무를 담당하였다.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Mississippi에서 광고 전공, 마케팅 부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학위 논문은 Academy of Marketing Science에서 주관하는 Mary Kay Cosmetics Doctoral Dissertation Competition의 Finalist에 선정된 바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Basic Perspectives on Consumers’Web-Related Communication and Behavior: The Concept of Value Expectations and Interactive Communication”(2004), “상호작용성과 콘텐츠로서의 웹 정보에 대한 상황적 관여도가 웹 기반 정보 회상과 정보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영향”(2007) 등이 있다.
philosea@cju.ac.kr

안주아
현재 동신대학교 언론광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경희대 문학사, 경희대 언론학 석·박사를 취득하였으며, 경희대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임연구원과 BK21 박사 후 과정 및 경희대, 백제예술대, 원광대, 강원대, 전남대 강사를 지냈다. 저역서로 『현대사회와 광고』(공저, 2003), 『디지털시대의 미디어이용』(공저, 2006), 『조직커뮤니케이션』(공역, 2006), 『수사학이론』(공역, 2007) 등이 있으며, “소비자에 근거한 브랜드 자산 측정의 타당성 검증”(2003), “TV광고에 사용된 단서적 소재들의 브랜드 전달력에 관한 연구”(2004), “인터넷 쇼핑몰의 브랜드 개성요인과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2005), “대학생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미디어 이용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2005), “인터넷 포털 브랜드에 대한 동일시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2006) 등의 연구가 있다.
lluvia@dsu.ac.kr

오창우
지금 계명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교수로 있다. 독일 Bochum 대학에서 “독일어권 신문에서의 한국 표현구조에 관한 연구 -국제 PR 과정에서의 뉴스선택소(素)에 관한 체계이론적 접근”이란 주제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광고 산업의 이해』(공저), 『언론체계와 PR체계』 등의 저서가 있으며 “‘그린(green)’ 광고의 특징 및 프레임 분석을 위한 다차원적 접근방법”(2007), “상품 관여도 수준에 따른 광고텍스트의 구조적 특징 차이”(2006), “텔레비전 광고 간 인지휴식공간이 광고회상도에 미치는 영향”(2002), “언론체계의 인터뷰 내용 변형구조에 관한 연구: 언론체계와 PR체계간의 상호의존과 상호침투를 중심으로”(2002) 외 다수의 논문이 있다.
ohchwoo@kmu.ac.kr

윤태일
현재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전공 교수로 있다.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미학과를 졸업한 후, 광고대행사 한컴에서 카피라이터로 일했고 SK텔레콤 홍보실에서 광고홍보 관리업무를 담당했다. 그 후 미국 테네시 대학교와 미주리 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를 받고 돌아와, 2003년부터 한림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공부하고 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광고비평의 이해』, 『방송광고와 광고비평』을 여럿이 함께 썼고, 소설 『플랫랜드 이야기』를 우리말로 옮겼다. “공공문제에 대한 계획행동모형에서 대인커뮤니케이션 연결망의 이해”(한국언론학보, 2006) 등 여러 편의 논문이 있다.
icarus44@hallym.ac.kr

이재록
경북대학교 경영학과에서 학사와 석사과정을 마치고 홍익대학교에서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사)산학연구원에서 주임연구원과 연구위원을 (사)대구경북섬유산업협회에서 과장을 역임하였으며, (주)에피모에서 관리이사를 지냈고, 2001년부터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2002년<>에 “Advertising’s Longitudinal Efect on Brand Attitudes: The Moderating Roles of Evaluation Goals and Attitude Confidence”를 게재하였으며, 2005년 <<광고연구>>에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애호도의 구조적 관계: 금융브랜드 이미지를 중심으로” 게재하였고, 2006년 <<한국광고홍보학보>>에 “지연된 구매의도의 결정요인과 평가목표, 태도자신감의 조정적 역할”을 게재 하였으며 이 논문으로 (사)한국광고홍보학회의 2006년도 Top Paper(우수논문상)를 수상하였다.
ljr8303@hanmail.net

이현우
대홍기획, 제일기획 등에서 카피라이터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했다. 연세대학교에서 광고홍보학 석사, 한양대학교에서 광고학 박사를 받았으며, 지금 동의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있다. 『광고, 묘약인가 마약인가?』, 『광고발상과 전략의 텍스트』(공저), 『방송광고와 광고비평』(공저), 『광고홍보 실무특강』(공저) 등의 책을 썼으며 『광고글쓰기의 아트』를 우리말로 옮겼다. “하이브리드 텍스트로서의 무버셜과 수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광고연구, 2006) 등 다수의 논문을 학술지에 실었다.
2nu@deu.ac.kr

이화자
지금 호남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있다. 연세대학교 국문학과와 동대학 언론홍보대학원 석사를 졸업하였으며, 경희대학교 대학원에서 “광고인의 창의적 행동 및 직무성과 영향요인 연구”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홍기획, 제일기획 등에서 카피라이터로 일하기도 했다. 저서로 <<광고표현론』, <<광고』, <<광고 그리고 창의성』, <<라이프스타일을 바꾼 광고그라피』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 <<세계의 공익광고』가 있다.
68hjlee@hanmail.net

이희복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광고홍보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학교 대학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광고PR 전공)를 취득하였다. 광고회사 MBC애드컴과 오리콤, FCB코리아, 경주대학교 방송언론광고학부 교수를 거쳐 지금은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로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창의와 설득”을 키워드로 광고활용교육(AIE)에 관심이 많다. 저서와 역서로 『브랜드 광고론』, 『수사학이론』, 『방송광고와 광고비평』, 『현대사회와 언론』, 『현대사회와 광고』,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조직커뮤니케이션』, 『행복한 광고읽기』, 논문으로는 “1930년대 잡지광고에 비친 여성의 이미지”, “강원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방안”, “광고브랜드 슬로건 분석”, “도시브랜드 슬로건 분석”, “한일 근대여성잡지 광고 비교”, “정치광고 이미지”, “광고의 수사적 비유에 따른 효과”가 있다.
boccaccio@hanmail.net

전영우
현재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있다. 미국 서던미시시피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Mississippi)에서 국제광고를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제광고에 있어서 비교연구를 다수 진행했으며, 『현대광고학』, 『광고 상품 쇼핑의 노예들』 등의 책을 집필했다. 광고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관심을 갖고 있으며, 국제광고에 있어서 문화의 역할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연구과제로서 아시아 국가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유사점과 차이점이 국제광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를 진행 중이다.
youngwoo@incheon.ac.kr

조창연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있다.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FU Berlin)에서 “기호의미 생성을 통해본 광고에서의 제품의미 생성에 대한 인지기호학적 연구”로 박사학위 수여받았으며 고려대, 중앙대, 숙대 등지에서 강의를 했다. 『광고커뮤니케이션-광고 이미지 전략(2005)>>, 『영화 인지 기호학(2007)>>의 역서와 “비선형적 광고커뮤니케이션 모형 구축을 위한 탐색적 연구: 신경망 이론을 중심으로(광고연구, 2007)”, “비표상적 기호의미 생성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두뇌의 인지 기능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기호학 연구, 2005)”, “디지털 시대의 제품 의미생성 작용에 대한 광고기호학적 접근(기호학 연구, 2002)” 등 다수의 논문을 학술지에 발표했다.
adpub@seowon.ac.kr

차유철
한양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 연세대학교에서 광고홍보, 경희대학교에서 광고PR로 각각 문학사, 문학석사, 언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오리콤, MBC애드컴, 금강기획에서 카피라이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캠페인 디렉터로 활동하는 한편, 한양대학교, 단국대학교, 한세대학교, 중앙대학교 등에서 강의하였다. 현재는 우석대학교 광고이벤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관심 분야는 광고활용교육(AIE), 광고 뉴미디어, 브랜드 전략, 크리에이티브, 광고사 등이다. 기독교인으로서 ‘광고는 뉴스보다 정직하고 유익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저역서로는 『광고로 배우는 광고』, 『현대사회와 광고』, 『현대사회와 언론』, 『광고길라잡이』, 『광고 크리에이티브사』, 『수사학 이론』, 『브랜드 광고론』 등이 있다.
chayouch@mail.woosuk.ac.kr

차례
Part 1 방송광고 장르론의 모색

1 방송광고 장르의 정립을 위하여 전영우
1. 대중문화, 미디어 그리고 장르
2. 왜 방송광고 장르론인가?
3. 어떤 장르론인가?
4. 방송광고 장르 정립의 효과와 의미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2 문화콘텐츠로서의 방송광고 조창연
1. 디지털 시대의 방송광고 콘텐츠
2. 텍스트로서의 방송광고
3. 텍스트에서 콘텐츠로의 방송광고
4. 맺음말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3 예술 텍스트로서의 방송광고 윤태일
1. 광고와 예술
2. 광고와 문학
3. 광고와 드라마(연극, 영화, 방송극)
4. 광고와 음악
5. 광고와 미술
6. 광고와 춤
7. 맺음말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4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방송광고 이재록
1.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등장배경
2.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주요 논점
3.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연구의 국내외 동향
4.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국내외 성공사례
5. 맺음말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5 페미니즘 시각에서의 방송광고 김선남
1. 방송광고와 여성문화
2. 방송광고 비평과 페미니즘
3. 맺음말: 평등한 방송광고문화를 위하여
?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6 방송광고 장르 연구의 특성과 접근방법 김철호
1. 방송광고 장르 연구의 특성
2. 방송광고 장르 연구 이해를 위한 시각/접근법
3. 맺음말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Part 2 전달 형식에 의한 방송광고 장르

7 실증형 방송광고 차유철
1. 실증형 광고란 무엇인가?
2. 실증형 광고의 역사
3. 용어, 개념 및 정의
4. 실증형 광고 vs. 증언식 광고 vs 설명형 광고 vs 리얼리티 광고
5. 실증형 광고의 범위
6. 실증형 광고 사례
7. 맺음말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8 증언형 방송광고 이화자
1. 증언식 소구의 개념 및 장점
2. 유명인 모델을 활용한 증언식 광고
3. 전문가모델을 활용한 증언식 광고
4. 일반인을 활용한 증언식 광고
5. 증언식 광고와 구전커뮤니케이션효과
6. 맺음말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9 자막형 방송광고 이현우
1. 영상광고와 문자언어
2. 영상콘텐츠에 있어 자막의 유형과 기능
3. 자막형 방송광고의 유형과 표현전략 분석
4. 맺음말: 메시지는 명료하게, 아트는 깔끔하게!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10 일상의 단면형 방송광고 안주아
1. 광고 문화로서 일상의 단면
2. 크리에이티브 전술로서 일상의 단면
3. 일상의 단면형 광고의 사례
4. 일상의 단면형 광고의 효과와 함의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11 노래형 방송광고 김병희
1. 노래형 방송광고의 개념
2. 노래형 방송광고의 시대별 흐름
3. 광고에서 배경음악의 효과
4. 노래형 광고의 내일을 위하여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Part 3 전달 내용에 의한 방송광고 장르

12 방송광고에서의 유머 강두필
1. 유머의 개념 및 유형
2. 유머광고의 개념 및 분류
3. 유머광고의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4. 유머광고의 실제 사례들
5. 맺음말 : 유머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변인은 수용자입장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13 방송광고에서의 성적 소구 구승회
1. 광고의 상징성과 성적소구
2. TV광고의 성적소구 현황
3. 성적소구 광고의 내용 및 유형
4. 크리에이티브 전략으로서의 성적소구
5. 맺음말 : 더 유혹하고 더 매혹적이어라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14 방송광고에서의 패러디 이희복
1. 광고와 패러디
2. 패러디광고란 무엇인가?
3. 방송에 나타난 패러디광고
4. 패러디광고의 효과와 비판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15 방송광고에서의 휴머니즘 오창우
1. 휴머니즘의 역사적 전개
2. 광고와 광고체계
3. 광고와 휴머니즘
4. 하이테크, 디지털, 그리고 휴머니즘
5. 광고의 확장인가 아니면 광고의 상실인가?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