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기획에서 프레젠테이션까지
ISBN : 9788984997233
지은이 : 진 앤 라이트
옮긴이 : 한창완·이승진
쪽수 : 467 Pages
판형 : 176*248mm
발행일 : 2009년 2월 27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귀에 꽂히는 대사와 튕겨 나가는 대사, 무엇이 다를까?
·지금 나의 시나리오 쓰기 실력은? ‘예제’로 진단해 보자.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시나리오, 어떻게 쓸까?

★ 이 책의 강점

1. 한 권으로 마스터하는 시나리오 강좌
<스머프>, <프린스톤 가족> 작가에게 듣는 시나리오 쓰기 수업. 발상부터 제작, 완성 후 활동까지 안내한다. 스토리보드, 대본도 실었다. 캐릭터를 창조하고, 매체에 맞게 발전시켜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해 보자.

2. 미국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이야기
미국 프로덕션에서 애니메이터와 작가로 활약한 저자는 제작 단계마다 어떤 내용을 알아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준다. 단순한 제작 공정이나 이론뿐만 아니라 할리우드의 관점에서 본 만화영화 역사와 산업적 기반, 그리고 다양한 인프라의 구조 등 애니메이션 산업 전반을 다루었다.

3. 혼자서도 훈련할 수 있는 연습문제와 체크리스트
독자가 스스로 실력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안내한다. 애니메이션 스크립트 진행 과정을 단계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준비하는 이들에게도 적합하다.

200자평
발상부터 제작, 완성 후 활동까지 시나리오 작법 강좌를 한 권에 담았다. 스토리보드와 대본, 단계별 체크리스트와 연습문제도 포함하고 있어, 자신의 캐릭터를 창조하고 매체에 맞게 발전시켜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하기까지 돕는다.

지은이 소개
진 앤 라이트

패서디나 플레이하우스(The Pasadena Playhouse)에서 연기수업을 받고,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에서 미술(Art) 학위를 받았다. 한나 바베라(Hanna-Barbera)에 입사하면서 애니메이션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이곳에서 8년 동안 애니메이터로 활동하며 <스머프>, <프린스톤 가족>, <스쿠비두> 등의 작업에 참여했다. 그 밖에 그녀가 쓴 여러 작품은 DIC엔터테인먼트, 한나 바베라, 필메이션(Filmation)사에 판매되었다. WIA(Women In Animation)의 애니메이션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가르쳤으며, 애니메이션 창작에 대한 여러 강연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애니메이션 컨설턴트로도 활약 중이다. 주요 시상식(the Academy of Television Arts and Sciences, ASIFA-Hollywood, the WGA West Animation Awards)에서 심사위원을 맡았다.

옮긴이 소개
한창완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미디어 경제학)을 전공(박사)했다. 1995년 『한국만화산업연구』라는 저서를 시작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이론과 산업을 연구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게임과 캐릭터 산업으로 연구 영역을 확대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새로운 전략을 연구하고 있다. 2000년부터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산업연구소장, 문화예술콘텐츠대학원 교학주임교수, 학내기업인 (주)세종에듀테인먼트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한국만화산업연구』(1995), 『애니메이션 경제학』(1998),『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2001), 『애니메이션 용어사전』(2002), 『만화에 빠진 아이 만화로 가르쳐라』(2008) 등이 있고, 역서로는 『존 할라스의 유럽 애니메이션 이야기』(1999),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의 모든 것』(1999), 『애니마톨로지: 애니메이션 이론의 이해와 적용』(2001), 『움직임의 미학: 애니메이션 역사와 미학 연구』(2001), 『21세기 애니메이션의 혁명가들』(2003), 『애니메이터 서바이벌 키트』(2004), 『저패니메이션 하드코어』(2004) 등이 있다.

이승진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세종대학교, 광운대학교, 청강문화산업대학, 강남대학교 등에서 만화·애니메이션을 가르치면서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 산업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차례
역자 서문
감사의 글
이 책을 읽는 독자에게

1장 애니메이션 입문
2장 애니메이션의 역사
3장 아이디어 찾기
4장 인간 성장기의 특징
5장 캐릭터 개발 노하우
6장 애니메이션 바이블의 발전
7장 애니메이션 작법 구조의 기초
8장 시나리오 프레미스 쓰기
9장 시나리오 아웃라인 쓰기
10장 스토리보드 만들기
11장 신의 구성
12장 애니메이션 코미디와 개그 작법
13장 다이얼로그의 구성
14장 스크립트 만들기
15장 편집과 수정
16장 장편 애니메이션 제작
17장 애니메이션의 형식과 다양한 애니메이션 미디어
18장 마케팅
19장 프레젠테이션
20장 에이전트, 네트워킹, 그리고 취업
21장 아이들의 미디어

용어 풀이

책 속으로
애니메이션 전문가들이 이야기를 배운다는 것은 중요하다. 대부분의 애니메이션 학교들은 쓰는 것보다 그리는 것을 선호하는 화가들을 가르친다. 그러나 견고하게 쓰는 법이 부족하면, 이는 곧 애니메이션 산업의 불황으로 연결된다. 애니메이션 전문가들이 스토리 개발용 그림, 스토리보드, 혹은 스크립트 등으로 어떤 이야기를 개발하건 간에 스크립트 전문가의 스토리텔링 기술이 가장 중요하다!
_ '이 책을 읽는 독자에게' 중에서

애니메이션은 숨을 쉴 수 없을 정도의 멋진 장면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애니메이션 <스피릿>의 서쪽 깊은 계곡과 숲을 지나 산골짜기 밖으로 이어지는 독수리의 비행을 떠올려보라. <라이온 킹> 도입부에 새로운 사자 왕자의 등장을 위해 동물들이 모이는 장관을 생각해 보라. …그러나 애니메이션의 시작은, 15분에서 20분 내에 주요 캐릭터를 소개해 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우리가 관심을 가질 만한 영웅이나 여걸들이 있어야 한다. 악당이 누구인지 보여주는 것이 좋다. 이야기 문제가 무엇인지, 우리 영웅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만일 영웅이 그것을 얻지 않으면 어떤 끔찍한 사건이 벌어지는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_ '16장 장편 애니메이션 제작'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