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히틀러의 수사학
ISBN : 9788964060766
지은이 : 김종영
옮긴이 :
쪽수 : 304 Pages
판형 : 153*224mm
발행일 : 2010년 6월 5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우리는 무엇을 숭배해 왔습니까? 바로 우리의 민족과 우리의 조국입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숭배했습니까? 바로 우리 민족의 죽음입니다. 우리의 구호는 독일인데, 다른 사람들의 구호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독일이라는 이름의 조국을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수많은 세월 동안 무엇을 했습니까? 이 국가를 위해 싸웠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이 나라를 파멸시켰습니다! 그런데 이제 와서 우리의 행진은 반역이고 다른 이들의 행진은 평온과 질서라는 이름하에, 주님의 마음에 드는 행동이라서 국고의 지원을 받아야만 한답니다.
_ “4장 히틀러의 표현술” 중에서

200자평
히틀러는 훌륭한 리더는 아니다. 그러나 성공한 선동가다. 적을 조롱거리로 만들었고, 토론의 구실을 없애 버렸으며, 하나의 사안에 집중했다. 그의 수사학은 독특한 화법으로 대중의 마음을 끌어들였다. 그는 과연 어떤 방법으로 그렇게 빨리, 그렇게 많은 대중의 지지를 알 수 있는지 세부적으로 알아본다.

지은이 소개
김종영
단국대학교 독어독문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한 문학박사로 독일 뒤셀도르프 대학교 독어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건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동아대학교, 목포대학교, 상명대학교, 서강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순천향대학교에 출강하였고 현대독어학연구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고려대학교 레토릭연구소에서 수사학 이론을 적용한 리더십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여러 대학에서 수사학과 글쓰기를 비롯한 커뮤니케이션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아울러 일반인들에게 스피치와 화법, 발표와 토론, 리더십과 수사학 특강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텍스트언어학회를 비롯한 여러 학회의 이사로 있다. 저서로는 『파시즘 언어』가 있고, 두산동아 『프라임 독한사전 개정판』과 『메이트 독한사전』을 공동집필하였으며, “히틀러의 레토릭”, “정치연설 텍스트에 나타난 민족공동체 담론 분석” 외 다수의 논문이 있다.

차례
책머리에 vii

1 히틀러 언어 연구에 관한 논의

2 연사 히틀러
히틀러의 연설관
전기에 나타난 연사 히틀러
쇼트의 「민중본 히틀러」
허이쓰의 「히틀러의 길」
올덴의 「히틀러」
하이덴의 「아돌프 히틀러」
벌록의 「히틀러. 폭정에 관한 연구」
페스트의 「히틀러. 연대기」
커쇼의 「히틀러 1889∼1936, 히틀러 1936∼1945」
수사적 관점에서 바라본 연사 히틀러
히틀러는 위대한 연사인가?

3 히틀러의 설득 전략
로고스 차원
적절한 토포스 찾기
민족 공동체 건설을 위한 이데올로기 전략
민족 공동체로 구체화 되는 표상
적절하게 배치하기
도입부
진술부
논증부
종결부
에토스 차원
신화화하기
정치의 신성화와 종교의 세속화
히틀러의 정치 설교
이미지 제고하기
자기 연출하기
청중의 감정 조종하기
파토스 차원
네거티브 공세
유대인
베르사유 조약
바이마르 공화국
투쟁 결의하기
증오의 정당화
현재의 부정

4 히틀러의 표현술
히틀러 문체의 전반적 특성
히틀러의 문체 수단
부가어와 최상급
인칭대명사
내포적 ‘우리’
배타적 ‘우리’
지도적 ‘우리’
반복법
문답법
대조법
비유법
종교 용어
스포츠 용어와 기술 용어
생물학 용어와 의학 용어

5 히틀러 수사학의 상수(常數)

참고문헌
용어 찾아보기
인명 찾아보기

책 속으로
1장에서는 히틀러 언어 연구와 관련된 여러 논의를 살펴본다. 2장은 연사 히틀러에 초점을 맞춘다. 히틀러 연설관의 특징과 주요 전기를 알아보고 동시대인들의 논의를 수사적으로 정리한다. 3장은 히틀러의 설득 전략을 다룬다. 로고스(logos), 에토스(ethos), 파토스(pathos) 차원에서 히틀러가 어떠한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분석한다. 4장에서는 히틀러의 표현술을 살펴본다. 우선 문체의 전반적인 특성을 다루고 부가어와 최상급, 인칭대명사, 반복법, 문답법, 대조법, 비유법의 각종 문체 수단이 연설문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세부적으로 알아본다. 5장은 히틀러가 대중을 설득하기 위해 사용한 수사학적 장치들을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