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디지털 사이니지 혁명
ISBN : 9788964060858
지은이 : 한석주
옮긴이 :
쪽수 : 178 Pages
판형 : 152*223
발행일 : 2010-06-22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디지털 사이니지는 야외나 가게 앞, 공공장소나 교통기관 등 여러 장소에 이런저런 크기의 화면을 설치, 이를 통해 네트워크와 연결해 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이 책은 이런 디지털 사이니지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가를 고찰한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무엇인지 모르는 독자들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썼으며, 관련 업체 종사자들이라면 참고가 될 만한 실제 일본 기업들의 활용 사례를 자세하게 설명했다. 미국, 유럽, 중국의 사정도 함께 점검해 디지털 사이니지의 미래를 전망한다.

왜 ‘전자 간판’이 ‘디지털 사이니지’로 바뀌어야 하는가? 거리 곳곳의 크고 작은 화면에서 다양한 영상이 흘러나온다. 외면하려고 해도 볼 수밖에 없다. 왜 ‘디지털 사이니지’가 새로운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가? ‘전자 간판’이 ‘디지털 사이니지’로 변신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 새로운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이 책은 이러한 궁금증에 답한다.

지은이 소개
나카무라 이치야 (中村伊知哉) (지은이)
게이오 대학교 미디어디자인연구과 교수다. 교토 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록밴드 ‘소년 나이프’의 디렉터로 활약했다. 그 후 정부 관료가 되어 통신 자유화, 케이블TV와 위성TV, 멀티미디어 정책, 인터넷 정책 등을 담당했다. MIT 미디어랩 객원 교수, 스탠퍼드일본센터 연구소장, 게이오 대학교 디지털미디어콘텐츠종합연구기구(DMC) 교수 등을 역임했다.
현재 정보통신심의회 전문위원, 문화심의회 저작권분과회 전문위원, 융합연구소 이사, 믹시(Mixi) 사외이사, CANVAS 부이사장, 콘텐츠학회 부회장, 디지털사이니지컨소시엄 이사장 등을 맡고 있다. 연구 분야는 정보통신 정책, 디지털 사이니지와 IPDC 등의 뉴미디어, 어린이를 위한 창의성 교육, 일본의 팝 문화 등이다.
저서로는 『디지털 사이니지 혁명』(2009), 『통신과 방송의 융합, 이제부터』(2008), 『일본의 팝 파워』(2006), 『손에 잡힐 것 같이 웹의 세계가 보이는 책』(2006), 『디지털 장난감 상자-MIT 미디어랩에서 보는 일본』(2003)[『상상력의 천국, MIT 미디어랩』(2004년 번역 출판)], 『인터넷, 자유를 우리에게』(1996) 등이 있다.
http://www.ichiya.org/
@ichiyanakamura

이시도 나나코 (지은이)
NPO법인 CANVAS 이사장, (주)Digital Ehon 대표 이사, 게이오기주쿠대학 준교수.
도쿄대학교 공학부 졸업 후 매사추세츠공과대학 미디어랩 객원 연구원을 지냈다. 이곳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의 창조력과 표현력을 개발하는 교육단체 CANVAS를 설립한다. 지금까지 3,000회 넘는 워크숍을 진행했으며 여기에 약 35만 명의 아이들이 참가했다. 특히 실행위원장을 맡았던 창작활동 박람회 ‘워크숍 컬렉션’에는 2일 동안 약 10만 명의 사람이 모였다. 그 뒤 (주)Digital Ehon을 설립해 그림책 어플리케이션을 제작 중이며 디지털 그림책 작가로도 활약하고 있다. 총무성정보통신심의위원, 디지털교과서교재협의회이사를 겸임하고 있다. 저서로는 『디지털 교육선언-스마트폰으로 놀고, 배우는 아이의 미래』, 『디지털 교과서 혁명』, 『디지털 사이니지 혁명』이 있다.

옮긴이 소개
한석주 (옮긴이)
신간알림 신청
네이버 경영지원실 팀장이다. 고려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게이오대학교 미디어디자인연구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노무라종합연구소에서 IT, 유통 분야의 신사업 전략, 글로벌 전략 등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했으며, 현재 네이버에 재직 중이다. 옮긴 책으로 <스마트머니: 전자화폐의 진화>(2014), <큐레이션의 시대>(2012), <공개와 연대, 위키리크스와 페이스북의 정치학>(2011), <전자책의 충격>(2010), <디지털 사이니지 혁명>(2010)이 있으며, <빅데이터의 충격>(2013)을 감수했다.

차례
한국의 독자에게
저자 서문

1장 디지털 사이니지란 무엇인가?
키워드 ‘디지털 사이니지’
늘어가는 사이니지
새로운 광고 미디어
일본형 발전 모델
세 가지 산업으로부터의 시선
선진 기업의 이용 실태
발전의 방향성
디지털 사이니지 컨소시엄

2장 디지털 사이니지에 거는 기대
경제 위기의 돌파구
광고 시장의 격동
크로스 미디어 광고
사이니지 광고의 실태
디스플레이의 진화
소형 사이니지
네트워크의 가능성
기업의 사이니지 전략

3장 디지털 사이니지 사례
사이니지의 거리 - 롯폰기, 마루노우치, 아카사카
사이니지의 교차점 - 시부야
후쿠오카 거리의 미디어
점포 - 소매점, 식당
슈퍼마켓 - 미루토쿠 채널
전철 - 트레인 채널
교통 - 택시, 공항
교습소 - 일본 카 라이프 어시스트
외식 - 카페, 레스토랑
어뮤즈먼트 - 영화관, 파친코, 경기장, 이벤트
금융 - 은행, 증권

4장 디지털 사이니지의 확장
요도비 - 거대 영상의 쌍방향 이용
간다 상점가 - 방송, 휴대전화와의 연동
후쿠오카 멀티미디어 특구 - 버스의 멀티미디어 방송
마쓰에/후쿠오카 멀티미디어 특구 - 상점의 사이니지 실험
교육 - 학교 현장에서의 이용
의료 - 병원에서의 이용
행정 -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이용

5장 해외의 디지털 사이니지
미국의 사이니지
디지털 사이니지 엑스포 2009
런던의 사이니지
파리의 사이니지
헬싱키의 사이니지
유럽의 사이니지
중국의 사이니지

6장 디지털 사이니지 혁명의 가능성
업계의 대처
디스플레이 기술과 인터랙티브 기술
오감 사이니지
유비쿼터스 기술
미디어 융합
콘텐츠의 가능성
정부의 대응
디지털 사이니지의 새로운 시대
디지털 사이니지 혁명의 예감

맺음말
역자 후기
부록
참고 문헌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