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한국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과제
ISBN : 9788964060780
지은이 : 강재원·권호영·김대호·김성철·김영주·노기영·심용운·임성희·전범수·정윤경·최선규
옮긴이 :
쪽수 : 254 Pages
판형 : 153*224mm
발행일 : 2010년 7월 1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이 책은 최근의 미디어 산업을 원론적인 차원으로 접근하지 않고, 관련된 중요 이슈를 중심으로 정리했다. 1장~6장에서는 미디어 산업의 최근 이슈를 다룬다. 모바일 미디어, 인터넷 미디어의 가장 커다란 화두인 앱스토어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본다. 이는 미디어 산업에서 앱스토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 것인가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또한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산업, 양방향 TV 광고, 공영방송의 재원 문제를 다룬다. 7장~10장에서는 미디어 산업에 대한 논의를 심화하기 위해 미디어 유통, 소비, 미디어 창의성, 편향성 등의 문제를 다룬다. 미디어 유통은 멀티 플랫폼 산업의 핵심으로 미디어 소비의 변화는 산업과 기업의 전략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 미디어 창의성의 발현은 융합시대에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200자평
미디어 융합 환경은 미디어 산업의 지형을 바꾸고 있다. 격변기를 겪는 미디어 산업이 새롭게 짜이는 지형에서 시장을 선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양방향 TV 등에서 미디어 산업의 전략을 살펴보고, 미디어 유통, 창의성, 편향성의 문제를 논의해 미디어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짚어본다.

지은이 소개
김영주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이다.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 전문위원, KBS 시청자 평가원을 역임했다. 저서로 『한국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과제』(2010, 공저), 『미디어의 미래』(2008, 공저),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이용』(2006, 공저), 『2010 국민의 뉴스소비』(2010)가 있으며, 논문으로 “Factors affecting e-book reader awareness, interest, and intention to use”(e-book 단말기에 대한 인지, 관심,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New media Society, 2011), “미디어 소비지출의 상대적 불변: 1989~2008”(2010) 등이 있다.

전범수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신문방송학과 교수다.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 및 동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뉴욕주립대학교(버팔로)에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MBC 전문연구위원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관심 분야는 미디어 경영 및 경제, 산업 분야다. 특히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경영 전략을 포함해 콘텐츠 시장을 분석하고, 영화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연구한다.

김대호

인하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영국 버밍엄대학교에서 언론문화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방송위원회 선임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을 역임하였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경영대학원 교환교수, 프랑스 르아브르대학교 초빙교수, 일본 와세다대학교 교환교수를 지냈다. 한국미디어경영학회 회장을 지냈고,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학회 등의 연구이사 등으로 활동하였다. 대통령 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이자 창조경제분과 간사로 활동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창조경제자문위원회 위원,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정책자문위원회, 자체평가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정부의 디지털방송추진위원회 위원을 지냈다.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 우수학자로 선정되었다.

권호영

한국콘텐츠 진흥원 수석연구원이다. 서울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KT 연구원, 한국방송진흥원 연구원을 역임하였다. 저서로 『방송의 미래와 전략, 2017』(2008, 공저), 『한국의 지상파방송사 경영전략』(2006)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 “광고 수요의 매체 간 대체성에 관한 분석”, “TV 프로그램에 대한 투입과 성과간의 관계 연구” 등이 있다.

심용운

SK경영경제연구소 정보통신1실 수석연구원이다. 영국 웨스트민스터대학교에서 정보통신정책 분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방송위원회 연구원, SK텔레콤 정책연구팀장, 컨버전스연구팀장, 정보통신연구팀장을 역임했으며, 한국정보사회학회, 미디어경영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학회 이사를 지냈다. 저서로 『ICT생태계』(2014, 공저), 『컨버전스 2.0과 비즈니스』(2007, 공저)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Growth of Broadband Internet in Sweden-contributing factors”(2006), “Do We Need Broadband? Impacts of Broadband in Korea”(2005) 등 다수가 있다.

노기영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와 대학원 인터랙션디자인 전공 교수다.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미국 텍사스대학교 방송영상학 석사와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텔레커뮤니케이션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사회과학협의회 행정집행위원장,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경제경영연구회장, 한국방송학회 편집이사를 지냈다. 현재 한림대학교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소장과 디지털 게임 융합 전공 주임교수를 맡고 있으며 대학원에인터랙션디자인 전공을 신설해 문화콘텐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정책평가위원과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이기도 하다. 주요 저서로 『방송산업과 경쟁』(2007), 『소셜미디어와 협력사회』(2012), 『스마트 미디어시대의 방송통신 정책』(2011, 공저), 『헬스케어 콘텐츠 제작의 이해』(2012, 공저) 등이 있다.

강재원

동국대학교 사회언론정보학부 신문방송학전공 교수이다. 제일기획(주)에서 방송프로그램 및 홍보영상 프로듀서로 활동하다가, IMF 시절 미국 유학길에 올랐다.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정보통신학 석사학위, 플로리다대학교에서 매스컴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귀국했다. 이후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책임연구원으로 융합정책을 연구했다. 주요 논문으로 “프리어나운싱 상황 하에서 IPTV 선택”, “융합시대, 공익 개념의 지형도, 그리고 공익의 재개념화” 등이 있다.

김성철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에서 미디어경영과 뉴미디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한국미디어경영학회 회장이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텔레커뮤니케이션 전공으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SK에서 13년간 정보통신 분야 신규 사업을 담당하였고 개방형 직위인 서울특별시 정보시스템 담당관을 거쳐 카이스트(구 한국정보통신대학교) 경영학부 부학부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초빙연구원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창업기획: 창업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2014, 공저) 등이 있다.

임성희

SK텔레콤 정보통신연구실 컨버전스연구팀 수석연구원이다. 서울대학교에서 “인터넷 가상공간 활동과 휴대전화 이용에 관한 연구”로 언론정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동아닷컴 기획팀장, (주)인포허브 콘텐츠사업본부장 등을 지냈다. 저서로 『현대 사회의 이해』(1996, 공저), 『지식의 세계』(1998, 공저)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 “90년대 새로운 소비주의 문화의 성격” 등이 있다.

정윤경

순천향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화여자대학교 영문학과 학사와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 저널리즘 석사를 거쳐 이화여자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박사를 받았다. 잡지기자, 방송 작가, 마케팅조사 연구원, 방송진흥원(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자 등을 두루 역임했다. 현재 미디어 유통 산업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최선규

명지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교수다. 인디애나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과 ICU 경영학부 교수를 지냈다. 저서로 『BBC 미래 전략』(공저, 2010)이 있고, 논문으로 “Broadband Boom in Korea: What sets Korea apart?”(2007), “융합미디어의 규제정책: 네트워크 규제와 서비스 규제를 중심으로”(2009), “Media Convergence: Drivers, Impact and Regulatory Challenge” (2010), “뉴스시장의 경쟁과 미디어 편향성”(공저, 2012) 등이 있다.

차례
서문

01 미디어 융합시장 내 전략적 제휴와 인수합병
미디어 융합시장과 기업 결합
통신시장의 변화
방송시장의 변화
시장 변화와 미디어 기업의 대응 방향

02 주요 IT 기업의 앱스토어 비즈니스 모델
성장하는 앱스토어 시장
앱스토어의 개요
주요 IT기업의 앱스토어 비즈니스 모델 비교
우리나라 기업들의 과제는?

03 온라인 비디오 산업
왜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인가?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의 등장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방송영상콘텐츠사업자의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현황
콘텐츠사업자의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전략 동향
플랫폼사업자의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현황
플랫폼사업자의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전략 동향
온라인 비디오 사업의 향후 전망 및 시사점

04 양방향TV 광고가 돈을 벌어다 줄 수 있을까?: IPTV 수익모델로서 가능성 탐구
광고회피와 양방향TV 광고
양방향TV로서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등장
유료 방송서비스 시장에서 IPTV의 현황
IPTV와 유사한 서비스들의 수익모델
IPTV의 새로운 수익모델
양방향TV 광고의 유형으로 양방향 제품배치(IPPL)
양방향 제품배치(IPPL)에 대한 수용자의 반응
IPTV의 새로운 수익모델로서 양방향 제품배치(IPPL)

05 PP의 경영환경과 주요 전략
PP의 변화와 성장
PP의 경영 환경
PP의 편성 전략
PP의 수입 전략
PP의 M&A

06 공영방송의 재원과 수신료
방송환경의 변화와 공영방송
공영방송의 재원과 수신료
공영방송 수신료의 제도적 성격
공영방송의 재정지원 모델
수신료 제도의 개선방향
공영방송과 경쟁정책

07 융합 시대의 미디어 콘텐츠 유통
융합 시대의 유통 환경 변화
미디어 콘텐츠 유통의 변화
국제 미디어 콘텐츠 유통시장의 특성
국내 미디어 콘텐츠 유통시장의 특성
국내 미디어 콘텐츠 유통의 전망과 과제

08 미디어 소비: 시간과 비용 할당
문제제기: 왜 시간과 비용인가?
미디어 이용에서 시간의 문제
미디어 이용에서의 비용 지출
미디어 산업적 차원에서 바라본 미디어 비용 지출

09 미디어 창의성
미디어 산업과 창의성
미디어와 창의 산업
창의성과 개방형 혁신

10 미디어 편향성
미디어 편향의 예와 정의
미디어 편향에 대한 연구
기자들의 특성에서 유발된 미디어 편향성
수용자들의 믿음에 부합하는 보도 그리고 뉴스 편향성
미디어 품질에 대한 불완전한 정보와 미디어 회사의 명망
미디어 편향에 대한 향후 연구방향

책 속으로
애플, 구글, 노키아 세 사업자들의 앱스토어 동향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공통점은 모두 앱스토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체적인 모바일 생태계를 갖추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삼성전자 등 우리나라 기업들이 글로벌 앱스토어 시장에서 자리를 잡으려면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앱스토어의 경쟁력을 갖추는 한편 자체적인 모바일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_ “2장 주요 IT 기업의 앱스토어 비즈니스 모델” 중에서

콘텐츠사업자들이 자체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를 운영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안정적으로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고, 브랜드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가 용이하다는 점, 자사 브랜드 자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점,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브랜드 자산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 광고 노출 방식 등 이용자 경험 제공 방식을 통제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좋은 이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 등이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_ “3장 온라인 비디오 산업” 중에서

웹2.0이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가장 큰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측되는 분야는 바로 소비자의 능동성이 직접적으로 발현되는 콘텐츠 제작과 소비 분야이다. 콘텐츠 제작과 소비 분야의 변화는 곧바로 콘텐츠 유통의 변화를 동반할 수밖에 없는데, 유통이란 시장과 소비를 연결하는 통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략) 미디어 콘텐츠는 산업적 기반을 지닌 문화이며, 궤적을 통해 미래를 투영하는 표상이다. 융합 시대의 미디어 콘텐츠 유통에 대한 변화와 그 함의를 제대로 읽어내고 준비함으로써 우리의 사회, 문화가 보다 풍요로워질 것을 기대한다.
_ “7장 융합 시대의 미디어 콘텐츠 유통”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