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코무니콜로니 : 코드를 통해 본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이론 및 철학
ISBN : 9788984990494
지은이 : 빌렘 플루서
옮긴이 : 김성재
쪽수 : 380 Pages
판형 : 152*223
발행일 : 2001-11-30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신대륙에 맥루한이 있었다면 구대륙엔 플루서가 있었다
코무니콜로기(Kommunikologie)는 테히놀로기(Technologie)의 전성시대 이후 정신과학을 지배할 커뮤니케이션학을 일컫는다. 이 책의 저자이자 코무니콜로기를 체계화한 플루서의 의도는 커뮤니케이션학자들이 지금까지 이론적으로 완결시키지 못하고 남겨둔 인간 커뮤니케이션학 또는 언론학의 한 부분을 역사적, 철학적 그리고 기호학적으로 보완함으로써 이 학문의 새로운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플루서는 원형 극장형 담론이 지배하는 우리 시대에 대화의 부활을 꿈꾸는 커뮤니케이션 이론가이자 철학자다. 그는 기술적 형상에 의해 주도되는 원형극장형 담론 (대중매체의 정보확산)만으로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인 인생에 대한 의미부여가 실현될 수 없다고 본다.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대안은 이 새로운 코드를 이용한 인간의 대화적 커뮤니케이션 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플루서는 최근 급속히 부상한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을 예고한 선각자다.

지은이 소개
빌렘 플루서(Vilém Flusser)
1920년 체코에서 유태인으로 태어났다. 나치의 박해를 피해 브라질로 건너가 독학, 상파울로 대학교 커뮤니케이션철학 담당 교수가 된다. 1972년 브라질 군사정권의 탄압에 프랑스로 망명. 이후 마르세유와 악셀-프로방스 등 프랑스와 독일의 주요대학에서 강의하면서 미디어와 테크놀로지에 의한 인간문화의 패러다임 교체를 필생의 과제로 연구한다. 1991년 교통사고로 사망, 프라하 유태인 묘지에 카프카와 나란히 묻혀 있다. 사후에 뉴미디어 연구자들 사이에서 맥루한과 더불어 대표적인 ‘디지털 사상가’로 추앙받고 있다.

옮긴이 소개
김성재
조선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다. 연세대학교에서 사실주의 독문학을 공부했고, 독일 뮌스터대학교 언론학과에서 “유행과 반유행”(1992)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행을 수동적 및 능동적인 공론장에서 어떤 주제가 대중의 주의와 인기를 끄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으로 간주하고, 이를 사회과학적으로 분석한 작업이다. 독일 유학을 마친 후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그리고 중앙대학교 강사를 거쳐 1994년부터 조선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커뮤니케이션 이론, 매체철학, 매체미학을 연구 ? 강의하면서 지금은 한국의 소리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는 데 몰두하고 있다. 한국지역언론학회장, 한국미디어문화학회장, 독일 바이로이트대학 객원교수를 거쳐 현재 광주연구소 소장 및 한국지역사회학회장으로 일하고 있다. 『유행과 반유행: 공론장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한 사회과학적 접근』(1993, 독어판), 『체계이론과 커뮤니케이션: 루만의 커뮤니케이션 이론』(1998, 2005 증보판), 『매체미학』(1998, 편저), 『코무니콜로기』(2001, 역저), 『피상성 예찬』(2004, 역저), 『상상력의 커뮤니케이션』(2010), 『한국의 소리 커뮤니케이션』(2012) 등을 포함해 열여섯 권이 넘는 책을 쓰고 쉰 편이 넘는 논문을 발표했다.

차례
– 인간 관계들의 대변혁?
–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제1장

1. 몇몇 커뮤니케이션 구조
2. 이 구조들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3. 세 가지 전형적 상황

제2장

1. 코드란 무엇인가?
2. 세 가지 전형적인 코드는 어떻게 탄생했는가?
3. 이 코드들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4. 세 가지 코드의 동시화

제3장

기술적 형상이란 무엇인가?

1. 몇몇 기술적 형상의 해독
2. 기술적 상상
3. 현재 상황

코무니콜로기를 위한 강의
의도 설명
서론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동기와 한계
기술 상상적인 것의 돌입
담론적 매체
대화적 매체
전화기
파이데이아
명령법들
유희들
번역
공시

– 편집자 후기
– 역자 후기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