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트위터란 무엇인가: 다학제적 접근
ISBN : 9788966800308
지은이 : 곽해운·문수복·박호성·반현·양해륜·이원태·이은주·이재현·이창현·이현주·장덕진·차미영·폴 레빈슨
옮긴이 :
쪽수 : 228 Pages
판형 : 153*224mm
발행일 : 2012년 4월 24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트위터, 무엇을 보고 어떻게 분석할까?
매우 빠르고 폭넓은 정보 전파, 온라인 인맥 네트워크, 매개적 유력자, 정치적 파급력 …. 트위터는 다면적 속성을 갖고 있어서 한 가지 측면만 분석하면 정확히 보이지 않는다. 이 책은 트위터에 대한 포괄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미디어 연구, 커뮤니케이션 연구, 사회관계망 연구, 컴퓨터과학, 정치학, 사회심리학 분야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를 묶었다. 각 관점이 제공하는 고유한 견해는 트위터를 좀 더 세밀하게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에게 좋은 지침이 될 것이다.

200자평
트위터가 연구자에게 던지는 고민거리는 이렇다. 누가, 어떤 목적으로 트위터를 이용하는가? 왜 유독 트위터인가? 트위터의 사회경제적 영향력은 어떻게 측정될 수 있을까? 미디어 연구, 커뮤니케이션 연구, 사회관계망 연구, 컴퓨터과학, 정치학, 사회심리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트위터 현상의 의미와 연구 쟁점을 정리했다. 문헌 연구와 실증적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지은이 소개
곽해운
텔레포니카연구소(Telef?nica Investigaci?n y Desarrollo) 연구원

문수복
KAIST 전산학과 교수

박호성
KAIST 전산학과 박사과정

반현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양해륜
KAIST 전산학과 석사

이원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이은주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이재현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이창현
KAIST 전산학과 박사과정

이현주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연구전임 교수

장덕진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겸 사회발전연구소장

차미영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전산학과(겸임), 웹사이언스공학과(겸임) 조교수

폴 레빈슨(Paul Levinson)
미국 포드햄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차례

책 속으로
트위터는 새로운 ‘문화 인터페이스’를 자임하며 문화적 형식과 산물의 전달이라는 기존 미디어의 기능 또한 성취하고 있다.
_ 이재현

트위터는 다른 소셜 미디어보다 현재를 살고 있다. 트위터에 올려진 글은 말에 가깝고, 트위터와 가장 가까운 글은 아마 모래 위에 쓴 글일 것이다.
_ 폴 레빈슨

나를 드러내지 않고도 상대방에 대한 관찰이 가능하고 온라인-오프라인 관계망이 중첩적으로 존재한다는 점에서, 트위터는 기존 CMC 이론의 범위를 넘어선다.
_ 이은주

팔로 관계는 비대칭적이다. 이는 다른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와는 차별되는, 낮은 값의 상호성과 많은 수의 허브 유저라는 구조적 특징을 가져온다.
_ 곽해운·이창현·박호성·문수복

진정한 힘은 팔로어 규모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리트윗과 개방적 소통 방식으로 촘촘히 연결된 ‘매개적 유력자들’의 강력한 네트워크에 있다.
_ 이원태·차미영·양해륜

많은 정치인들이 트위터로 이득을 얻고 싶어 한다. 그러나 그들의 트위터 활동은 그들의 노력뿐 아니라 유권자들의 팔로, RT, Reply 등과 같은 반응에 의해 영향 받고 있다.
_ 장덕진

소셜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미디어 환경의 중심 대상인 이용자의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_ 반현·김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