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국제박람회와 메가 이벤트 정책
ISBN : 9788966800230
지은이 : 나고야학원대학 종합연구소 엮음
옮긴이 : 이각규
쪽수 : 344 Pages
판형 : 153*224mm
발행일 : 2012년 5월 25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국제적 이벤트의 개최지로 선정됐다는 뉴스에 환호하는 것도 잠시, 우려가 앞선다. 수조 원 단위의 예상 경제 효과는 과연 현실성 있는 것일까? 일시적인 경기 부흥 효과를 빼면 사회적 파생 효과는 극히 미미하지 않을까? 결국 지자체 재정으로 감당 안 되는 건물만 덩그러니 남는 것은 아닐까?
2005년 아이치만국박람회를 앞둔 해당 지역 연구자들의 고민도 마찬가지였다. 행정당국과 지역 주민 간의 대립, 그리고 수차례의 계획안 폐기와 집행부 교체를 지켜보면서 연구자들이 찾아낸 고민 해결 방안은 ‘철저한 사전·사후 평가’였다. 평가의 기준과 방법을 세우기 위해 타산지석으로 삼을 만한 메가 이벤트들을 심층 분석했다. 단기간의 경제 효과뿐만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일어나는 사회·문화적 효과에도 주목했다. 이 책은 그 7년간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한다.
1부 “국제박람회와 메가 이벤트”에서는 국제박람회의 간략한 역사를 소개한다. 국제박람회의 개최 목적과 의의가 국가 위상 과시용에서 지역 개발 정책용으로 점차 변하는 ‘박람회의 정책화’ 경향을 살펴본다. 특히 2장과 3장에서는 이전 평가 방식의 문제점을 짚어 보고 지역의 경제·사회적 효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새롭게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4장에서는 세비야국제박람회와 바르셀로나올림픽 사례를 분석한다.
2부 “메가 이벤트의 전개와 개최 효과”에서는 일본 국내외에서 개최된 메가 이벤트의 개최 효과를 세밀히 평가한다. 기대 수치에 못 미치는 저조한 입장객 수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지역 개발 사례로 꼽히는 1998년 리스본국제박람회, ‘지속 가능한 개발’과 생태계 보전 측면에서 선구적인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받는 2000년 시드니올림픽, 도시 기반과 교통 인프라 정비를 통해 지역 잠재력을 향상한 2000년 하노버만국박람회의 면면을 자세히 살펴본다. 8장에서는 2001년 일본에서 개최된 지방 박람회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 분석했다.
3부 “아이치만국박람회”에서는 아이치만국박람회 준비 과정 중 발생한 주요 갈등들을 정리한다. 큰말똥가리 서식지 보존과 신주택 계획을 둘러싼 대립, 박람회 검토회의에서 불거진 상반된 이해관계 등을 짚어 본다. 덧붙여 이 연구 프로젝트의 성과를 정리하고 지역 재창조와 맞물린 메가 이벤트의 미래상을 제시한다.
사전·사후 평가 방법에 대한 범례와 각 메가 이벤트의 성과를 압축적으로 소개하는 이 책은 한국의 이벤트 관련 행정가와 실무자, 그리고 학계 연구자들에게 풍부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200자평
여수세계박람회와 평창동계올림픽이 실무자들에게 던지는 고민거리는 이렇다. 수조 원을 투입하는 국제 스포츠 대회와 엑스포, 과연 지역 활성화로 이어질까? 개최 효과를 장기적으로 이끌어 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은 철저한 사전·사후 평가에서 그 해답을 찾는다. 일본 안팎에서 개최된 주요 메가 이벤트를 사회·경제적 관점에서 세밀하게 평가할 수 있는 기준과 방법을 소개한다. 지역 재창조와 맞물린 21세기형 메가 이벤트의 미래상을 제시한다.

옮긴이 소개
이각규
한국지역문화이벤트연구소 소장이자 이벤트 프로젝트 프로듀서다. 부산 산업대학교(현 경성대학교)를 졸업한 후 (주)롯데전자 광고실 디자이너, (주)대홍기획 프로모션국 이벤트팀장, (주)세륭기획 엑스포사업부장, 투웨이프로모션 대표, (주)서울광고기획 SP국 부국장을 지냈다. 이벤트라는 단어가 낯설던 시절 일본으로 건너가 세계적인 이벤트 프로듀서들과 교류하며 박람회를 연구했다. 국내 최초로 이벤트 티켓 온라인 발매 사업을 주도했고 ’93대전세계박람회의 홍보 캠페인, 이벤트, 회장 운영, 문화행사 등을 기획하고 컨설팅했다. 2012여수세계박람회를 비롯해 2001경기세계도자기엑스포, 2006고양세계꽃박람회, 2011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 2013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2013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등의 박람회를 기획 컨설팅하고 심사했다. 국가전문행정연수원, 시.도공무원연수원, 문화 관광 관련 공공기관 등에서 26년간의 현장 노하우를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21세기 지역이벤트 전략>(2000), <이벤트성공의 노하우>(2001), <이벤트성공의 노하우>(개정판, 2007), <지역이벤트>(2008), <한국의 근대박람회>(2010) 등이 있고, 역서로 <기적을 만드는 이벤트전략>(1994), <기업은 이런 축제에 투자한다>(2011), <국제박람회 역사와 일본의 경험>(2011) 등이 있다.

차례
옮긴이의 말
발간사
머리말

1부 국제박람회와 메가 이벤트

01 국제박람회 전개와 개최 효과
1. 국제박람회의 역사
2. 2차 대전 후의 동향
3. 일본의 박람회 전개
4. 국제박람회의 ‘정책화’와 개최 효과
5. 하노버만국박람회의 지역 경제 효과

02 메가 이벤트의 경제·사회 효과와 평가
시작하며
1. 메가 이벤트 평가의 흐름
2. 이해관계자의 기대
3. 바람직한 평가 방법
끝으로

03 박람회의 경제효과 분석 동향과 새로운 방향
1. 경제효과 분석의 역사
2. 지역 경제효과의 새로운 분석 방법

04 메가 이벤트와 지역개발
1. 이베리아반도의 메가 이벤트 개최 의미
2. 세비야국제박람회와 안달루시아 재개발
3. 바르셀로나올림픽과 지역개발 정책
4. 스페인형 메가 이벤트의 의의

2부 메가 이벤트의 전개와 개최 효과

05 리스본박람회의 도시 재개발과 경제·사회 효과
1. 리스본국제박람회와 EC 가맹 문제
2. 리스본시의 재개발 계획과 박람회 회장
3. 경제효과 분석 범위
4. 리스본박람회 경제효과
5. 리스본박람회 개최 효과와 지역개발

06 올림픽의 경제·환경 효과
1. 시드니올림픽의 경제효과
2. 시드니올림픽의 환경 전략과 성과

07 하노버만국박람회의 도시 전략과 경제·사회 효과
1. 하노버만국박람회의 구상
2. 만국박람회의 도시 전략과 도시 개발 계획
3. 하노버만국박람회 개요
4. 국제박람회의 경제·사회 효과
5. 포스트 국제박람회의 도시 활성화

08 일본의 박람회 동향과 경제·사회 효과
1. 지방 박람회 동향
2. 저팬엑스포 2001
3. 저팬엑스포의 경제효과
4. 국제박람회의 시사점

3부 아이치만국박람회

09 아이치만국박람회의 도전
1. 산업 기술 신앙으로부터의 비상
2. 박람회와 시민 참여
3. 박람회를 초월하여

10 아이치만국박람회 개최 뉴스 이벤트 스터디
시작하며-우여곡절을 겪은 개최 계획
1. 실증 분석의 설계
2. 주가에 미친 영향: 회귀 분석 결과
끝으로

11 아이치만국박람회와 지역의 지혜
1. 아이치만국박람회와 새로운 지역 창조
2. EXPO2005 프로젝트 연구의 성과
3. 아이치만국박람회를 살린 지역의 지혜

책 속으로
이벤트 사업이 가져오는 성과와 영향에 관한 평가는 지금까지 반드시 적정하게 시행돼 왔다고 할 수 없다. 이벤트 사업을 유치하기 전에는 여러 가지 경제효과가 추계되고 발표되지만 종료 후에는 그것을 살펴보는 사람이 없다. 이벤트 사업이 내세웠던 주제와 목적을 비롯해 행정 측의 의도가 실제로 달성되었는가와 같은 사후 검증은 거의 하지 않는다. 종료 후에 주최자 측에서 제출하는 보고서는 통상적으로 실시 내용, 입장객 수, 사업 수지의 균형 정도다. 이것으로는 아무래도 유산을 제대로 평가할 수가 없다.
_ "2장 메가 이벤트의 경제·사회 효과와 평가" 중에서

현 시점에서 만국박람회의 개최가 이 지역에 어떤 효과를 가져 오고 어떤 의미를 갖는가를 명확하게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다. 단, 만국박람회가 그 정도의 시간과 인간의 힘을 들이지 않으면 안 되는 메가 이벤트이며 그것의 개최가 지역에 있어 전대미문의 장대한 사건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그런 의미에서 국제박람회는 지역에서 장대한 서사시일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 기회에 지역 창조의 정신을 생각하며 새로운 시대를 향한 지역 만들기의 구상과 지역의 다음 세대를 짊어질 인재육성의 이념을 앞세우고, 그것을 구현화하는 것이 아이치만국박람회에서 더 중요한 사명이 된다.
_ "11장 아이치만국박람회와 지역의 지혜"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