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세계화와 문화제국주의
ISBN : 9788966800728
지은이 : 임동욱
옮긴이 :
쪽수 : 292 Pages
판형 : 153*224mm
발행일 : 2012년 9월 27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지금 왜 문화제국주의인가?
문화제국주의란 한 나라 문화 산업의 자본, 제도, 기술, 문화 상품의 내용이나 형식, 이데올로기, 가치 등이 다른 나라의 요인이나 세력들에 의해서 상당한 정도로 규정을 받고 영향을 받아 그 나라의 문화가 심각하게 훼손되는 것을 말한다. 예전의 제국주의가 군사력과 강압을 수반하는 강제력과 폭력성을 지녔다면, 현대 제국주의의 특징은 지식, 정보, 문화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이다. 현재 FTA의 확산과 문화 시장 개방 등으로 문화의 세계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문화의 세계화와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전 세계적 지배를 설명하는 데 문화제국주의만큼 유용한 논리적 근거를 제공해 주는 이론은 없다.

문화제국주의는 사라지는가?
이 책은 문화제국주의가 사라지고 있다거나 역전되었다는 주장을 반박하기 위하여 집필되었다. 문화제국주의는 사라지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와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구체적으로 타임워너, 디즈니, 뉴스 코퍼레이션을 포함한 기존의 글로벌 미디어 기업 외에 MS,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닷컴 등의 새로운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세계적 팽창, 세계화에 따른 문화 동질화와 문화 혼종의 변증적 관계, 국가와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관계, 포맷 산업의 진화, 언어제국주의 등을 통해 이를 입증한다.

200자평
문화의 세계화와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확장을 설명하는 데 문화제국주의만큼 유용한 이론은 없다. 문화제국주의 이론이 비판을 받는 것도 문화와 지식, 정보의 영역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활동이 더욱더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임동욱은 문화제국주의의 역동성을 관찰하면서 변화와 진화의 행태를 추적했다. 주요 이론과 쟁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국제 문화 교류에 관해 다면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지은이 소개
임동욱
광주대학교 광고이벤트학과 교수다.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레스터대학교에서 문화제국주의를 주제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방문 연구원, 한국언론정보학회 회장, 민주언론시민연합 부이사장과 정책위원장, 광주전남 민주언론시민연합 의장과 상임대표, 한국방송학회 홍보이사, 한국광고홍보학회 편집이사, 한국언론학회 편집위원, 한국언론정보학회 매체자본연구회 회장, SBS 프로덕션 사외이사, 방송균형발전연대 정책위원장,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위원을 역임했다. 현재는 광주전남 민주언론시민연합 고문 겸 이사,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세계적 확장 과정과 문화제국주의의 진화 과정 그리고 미디어 산업의 이윤 추구 현상을 연구하고 있다. 언론 개혁, 시민 언론, 언론 정책, 지역 언론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는 문화제국주의의 진화 과정, 특히 인터넷 팽창에 따른 웹 제국의 진화 과정과 한국의 미디어 정치경제학 연구 동향에 관심을 기울일 예정이다.
저서로 『한국언론의 정치경제학』(1990, 공저), 『새로 쓰는 한국언론사』(1993, 공저), 『언론모니터의 이해와 활용』(1998, 공저), 『언론개혁의 15가지 쟁점과 논의』(2002),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이해』(2003), 『방송통신 융합과 지역방송』 (2007, 공저), 『미디어 바로보기』(2012) 등이 있다.
논문은 “일본제국주의와 조선어 방송: 일제하 방송의 정치경제학적 접근”, “한국 시민언론운동의 성격과 방향정립을 위한 시론적 논의”, “세계화 시대에서 통신사의 역할과 정보주권”, “헤게모니 장으로서의 시민사회와 시민 미디어”,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전략과 국내 진출 현황”, “문화시장 개방의 정치경제학: 문화제국주의 논쟁과 비판적 수용”, “문화제국주의의 비판적 고찰: 단선적 문화제국주의에서 역동적인 국제적 문화유동으로” 등이 있다.

차례
머리말 미디어 제국의 팽창

1부 진화하는 문화제국주의

01 문화제국주의 이론
책의 구성과 분석틀
미디어 제국주의와 문화제국주의
문화확산이론과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
문화제국주의론
세계시장론과 문화세계화론

02 문화제국주의는 사라지는가?
문화제국주의와 역 미디어 제국주의
문화제국주의 논쟁
문화제국주의 쟁점: 다양한 비판들
문화제국주의의 다양한 양상
포맷 산업의 세계화

2부 세계화와 새로운 세계 질서: 미디어 제국의 진화

03 세계화란 무엇인가?
세계화의 개념과 근원
문화 동질화인가, 문화 혼종인가?
세계화와 지역화

04 세계화와 국제 질서
미국의 패권과 새로운 국제 질서의 구축
세계화와 세계적 관리 체계
GATT 체제에서 WTO 체제로-새로운 경제 질서의 창출
문화에서 경제로-미국 정부의 정책 변화와 초국적 미디어 기업의 성장
다자간 협상에서 양자 협상으로

05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세계 전략
공격적 마케팅과 전 지구적 지배
세계화를 위한 현지화와 지역화
사업 다각화

06 자본의 세계화와 글로벌 미디어 기업
자본의 세계화와 초국적 미디어 기업의 성장
자본주의 혁명과 다국적 인쇄출판 기업의 등장
새로운 국제 질서와 초국적 통신사의 등장
할리우드 영화 산업
방송의 성장과 글로벌 텔레비전의 탄생

07 디지털 자본주의와 웹 제국의 등장
정보 산업의 팽창과 디지털 제국주의
소셜 미디어의 진화와 상업적 이용
인터넷의 성장과 웹 제국의 등장
페이스북의 상품화 전략과 웹 제국으로의 진화

3부 세계화와 한국의 문화시장

08 한국의 문화시장과 문화제국주의
신자유주의적 시장개방론
제한적 시장개방론
문화주권론: 문화제국주의적 입장
한국의 방송과 문화제국주의
한국 방송의 일본 방송 포맷 베끼기
영어 사용과 문화제국주의
한류와 문화제국주의

맺음말 미디어 제국의 진화

참고문헌

책 속으로
이제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분석은 기존의 국가 개념에서 벗어나 영역 확장의 중심인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기업 활동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 국가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중심-주변 국가라는 개념에서 기업의 활동 영역으로 그 논의 영역이 바뀌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한류 같은 국제적 교류도 한국이라는 국가의 한정적 개념에서 벗어나 이를 주도하는 문화(연예) 기업들의 활동 영역과 방식, 팽창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_ "01 문화제국주의 이론" 중에서

포맷의 국제 유통에서 예전의 미국 중심은 아니지만 미국을 포함하는 서구 중심으로의 또 다른 불균형이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은 문화제국주의 논의가 다른 차원으로 발전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략) 배진아(2011: 96∼97)의 주장대로 포맷 산업의 국제적 지형이 미국 중심에서 미국과 영국을 포함하는 서구 중심 또는 영어를 사용하는 범서구권으로 재편되는 과정이라고 본다면, 이는 문화제국주의가 쇠퇴하는 것이 아니라 진화 또는 변화하는 문화제국주의라고 볼 수 있다. 포맷 산업은 문화제국주의가 진화하는 하나의 형태다.
_ "02 문화제국주의는 사라지는가?" 중에서

문화제국주의는 변화하며 진화하고 있다. 문화제국주의는 예전의 단순하고 단선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방송 프로그램의 포맷, 형식 등이나 영어의 사용, ITCs 분야에서의 다툼 등 진화하는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면밀하게 국제적 문화 유동의 형태와 방법을 들여다보아야 한다. 국가와 미디어 기업 간의 관계뿐만이 아니라 미디어 기업들 간의 관계, 미디어 기업들의 세계화 전략, 영역 확장을 위한 노력, 자본 확장과 이윤 추구 방식, 사업 영역의 수평·수직적 통합과 병합, 현지화 전략, 세계적 유통망 확보를 위한 구체적 마케팅 전략과 전술 등을 면밀히 바라보아야 한다.
_ "맺음말"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