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비주얼 스토리텔링: 괜찮은 아이디어를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바꾸는 기술
ISBN : 9788984997707
지은이 : 브라이언 아놀드·브렌던 에디
옮긴이 : 이윤진
쪽수 : 232 Pages
판형 : 210*260mm
발행일 : 40004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책과 영상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독자들은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원칙과 기법, 과정을 더욱더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애니메이터와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해 온 저자들은 이 책을 위해 특별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했다. 이 애니메이션은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핵심 원칙에 따라 만든 것이다. 애니메이션을 보고 나서 책을 읽으면 이해하기 훨씬 더 쉽다.
물론 이 원칙은 책에도 등장한다. 컨텍스트, 등장인물, 갈등, 플롯, 2차원 공간, 3차원 공간, 시간.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7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각 장에 실린 학습목표와 핵심용어, 복습문제와 연습문제 등은 독자들이 개념과 목표를 정확히 인식하고 기법과 원칙을 충분히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문자와 음성,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이루어진 멀티미디어 교재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학습 방법을 독자에게 제안한다.

 

※ 부록 – 애니메이션 동영상 파일을 받으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0자평
괜찮은 아이디어를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바꾸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개념, 기술, 도구를 다루는 책이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책과 영상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들이 직접 제작한 애니메이션을 보고 책을 읽으면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원칙과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각 장마다 학습목표와 핵심용어, 복습문제와 연습문제가 실려 있어 교재로 쓰기에도 적합하다.

지은이 소개
브라이언 아놀드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영화·텔레비전 학부에서 시나리오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여러 편의 장편영화 시나리오를 썼으며 LA작가협회를 설립하고 이끌었다. 다양한 TV 애니메이션 제작에 참여하기도 했는데, 이때 만든 작품으로는 <침략자 짐(Invader Zim)>, <스펀지밥 스퀘어팬츠(Spongebob Squarepants)>, <헤이 아놀드!(Hey Arnold!)>, <탐험가 도라(Dora the Explorer)> 등이 있다. 브렌던 에디와 함께 시각문화 프로덕션을 열었고, 현재는 캘리포니아 디자인 대학 아트스쿨 학장으로 재직 중이다.

브렌던 에디
미네아폴리스 아트 디자인 대학을 졸업하고 미네소타 컴퓨터 이미지 대학에서 디지털 프로덕션 디렉터로 일했다. 텔레비전 시리즈, 장편영화, 광고 등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애니메이터, 일러스트레이터, 프로듀서, 프로젝트 매니저 등으로 활동했다. 2001년 미네소타 국제 아트스쿨의 강사가 된 그는 학생과 경영진 모두로부터 최고의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2003년 ‘재미있는 스토리, 재미있는 예술과 디자인’을 모토로 시각문화 프로덕션을 설립했다.

옮긴이 소개
이윤진

어려서부터 텔레비전 드라마를 지나치게 좋아한 역자는 고려대학교에서 텔레비전 드라마를 연구주제로 석사학위를 받은 후 영국 글래스고 대학교 연극·영화·텔레비전 학과에서 다시 석사학위를 받았다. 귀국하여 결혼과 출산이라는 중대한 과업을 완수한 후 다시 고려대학교에서 “한국 텔레비전 문화의 형성과정”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등에서 일하다 현재는 부산 경성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외래초빙교수로 스토리텔링을 가르치고 있다. 스토리텔링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스토리텔링을 하는 데 관심이 있지만 재능 없음을 깨닫고 스토리텔링을 감상하고 분석하는 데 만족하며 지낸다. 수십 년간의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 경력을 발판으로 언젠가 ‘한국적인 드라마’, ‘한국적인 스토리텔링’ 기법을 집대성하리라는 꿈도 꾼다. 저서로 『한국의 이야기 문화와 텔레비전 드라마』(2006)가 있다.

차례
역자 서문
서문
이 책의 특징

1장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기본 요소
2장 컨텍스트
3장 등장인물
4장 갈등
5장 플롯
6장 시간과 공간
7장 2차원 공간
8장 3차원 공간
9장 시간의 무대화
10장 스토리 완성을 위한 체크리스트

용어 설명

책 속으로
브레인스토밍의 목적은 주제와 관련된 생각으로 가득 차 있는 머리를 비우는 것이다. 보다 중요한 것은, 브레인스토밍이 “나는 작가가 아니다”라는 두려움을 희석시킨다는 점이다. 그저 단순히 (특히!) 닥치는 대로 말도 안 되는 아이디어를 쏟아놓는 방식으로 당신은 (글을) 쓰고 있는 것이다. 또한 브레인스토밍에는 잘못된 아이디어란 것이 없다.
_ '1장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기본 요소' 중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러는, 가능하다면 언제든지, 대비를 강조해야 한다. ... 만약 화면에 두 명의 등장인물이 있다면, 한 명은 거물로 다른 한 명은 졸개로 만드는 것이 재미있다. 만약 직전의 장면이 산꼭대기에서 벌어졌다면 이번 장면은 성의 지하 감옥에서 발생하는 것이 흥미진진하다. 만약 어떤 장면이 느슨하게 시작한다면 그 장면을 광속으로 끝내는 것을 고려해 봐야 한다. 대비가 강조된 장면은 관객을 사로잡고 역동적인 느낌을 만들어내면서 그 의도와 메시지, 내용을 명확하게 해준다.
_ '5장 플롯'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