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플랫폼 시즌원. 아티클 서비스
미디어와 문화
ISBN : 9791130441467
지은이 : 김형곤
옮긴이 :
쪽수 : 124 Pages
판형 : 128*188mm
발행일 : 2015년 11월 1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200자평
21세기를 문화의 시대라고 말할 만큼 문화가 중요해졌다. 문화는 인간이 만들어 낸 모든 것이라고 한다. 문화의 범위는 매우 넓어서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모든 것이 다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또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기에 인간의 의도가 담겨 있다.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문화 현상들은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여 주는 것이 아니다. 특정 의도에 따라 왜곡될 수도 있고, 편견을 심어 줄 수도 있다. 그래서 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비판적으로 문화를 해독하고 성찰하는 능력을 키운다는 것이 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문화 현상을 통해 문화를 이해하고, 올바른 비판력을 키워 나가길 바란다.

지은이 소개
김형곤동명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했고, 서울대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한국언론학회 연구이사,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 언론중재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2015년 9월 현재 동명대학교 인문사회대 학장, 부산KBS 시청자위원, 부산지역신문발전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조직위원, 부산디지털콘텐츠유니버시아드 집행위원도 맡고 있다. 석사학위논문에서 ‘뉴키즈온더블록(New Kids On The Block)’의 팬클럽 문화를 다루었다. 이후 ≪이매진≫, ≪야후 스타일≫ 등의 잡지에 문화비평을 연재하기도 했다. 현재는 부산에서 지역문화지 ≪안녕 광안리≫를 만드는 데 참여하고 있다. ≪안녕 광안리≫ 문화비평란의 고정 필자이기도 하다. 박사학위논문은 한국전쟁 사진과 공식 기억에 관한 것이었다. 한국전쟁 사진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주요 저서로는 『신세대론』(공저), 『여성 지역 문화』(공저), 『수용자론』(공역), 『한국전쟁 사진과 기억』 등이 있다.

차례
01 문화란 무엇인가02 대중문화03 소비문화04 오리엔탈리즘과 문화05 페미니즘 문화06 한류 문화07 스포츠와 문화08 스타와 팬09 테크놀로지와 문화10 문화 산업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