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북스 아티클
슈퍼 빌런
ISBN : 9791128807855
지은이 : 이선영
옮긴이 :
쪽수 : 104 Pages
판형 : 128*188mm
발행일 : 2018년 1월 15일


책 구매
아티클 보기

 

책 소개
인기 작가와 작품을 분석하고 학문적 체계를 구축해 나갑니다.
<만화·웹툰이론총서>, <만화·웹툰작가평론선>
만화·웹툰 이론화를 시도한 국내 최초의 기획
만화와 웹툰, 애니메이션을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독자에게 드리는 기초 이론서입니다. 장르론, 장르사, 기술론, 산업론, 작가론 등 만화·웹툰 전 분야에 걸쳐 주제를 선정하고 학계와 현장의 권위 있는 전문가들이 기초 개념을 중심으로 엮어 만화·웹툰의 학문적 기초를 제공합니다. 커뮤니케이션북스와 한국애니메이션학회(ASKO)가 함께하는 <만화·웹툰이론총서>와 <만화·웹툰작가평론선>은 각각 2017년 20종을 시작으로 2018년 10종, 2019년 10종, 2020년 10종씩 출간됩니다.

만화·웹툰학의 기본 개념을 키워드 열 개로 정리
대학 교수와 연구소 연구자들이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기초 이론과 유명 작가들에 대한 작가론을 100여 쪽으로 정리했습니다. 각 이론과 작가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키워드 열 개를 선정해 해설했습니다. 주제와 필요에 따라 시리즈 전체를 아이템 유닛 기준으로 분해하고 재조합할 수 있습니다. 만화·웹툰에 학문적으로 접근하려는 독자들에게 좋은 교재가 됩니다.

200자평
슈퍼 빌런은 슈퍼 히어로와 대치되는 캐릭터로 슈퍼 히어로를 방해하거나 위협하면서 슈퍼 히어로가 존재하는 이유의 타당성을 제시한다. 또한 사건의 전개에 영향을 미치며, 서사의 확장을 꾀할 수 있는 존재로 단순히 악당이라고만 치부할 수 없다. 슈퍼 히어로와 마찬가지로 사회의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가치관을 전제로 하지만 행동은 일반적이지 않다. 따라서 슈퍼 빌런의 존재는 이데올로기에 의문을 던져 주며 악에 대한 논쟁점을 만든다. 슈퍼 히어로에 비해 외적, 내적 다양성을 가진 캐릭터로 자유롭게 형성되며 그들의 등장 사유도 다양하다.

차례
01 조커
02 렉스 루터
03 레드 스컬
04 닥터 둠
05 매그니토
06 로키
07 킹핀
08 만다린
09 바이올레이터
10 할리 퀸

책 속으로
조커는 누군가와 어떤 연결고리 없이 조커의 특성을 지닌 캐릭터로 존재하기 위해 과거를 아는 것을 부정하는 듯 보인다. 이것은 ‘가족의 죽음’ 편 결말에서 배트맨이 조커의 정체를 알고 있다며 폭로하려고 하자, 조커가 배트맨의 말을 듣기 싫다고 하며 스스로 절벽에서 떨어지는 장면으로 추측 가능하다. 또한 DC코믹스의 만화 작가 폴 디니(Paul Dini)에 의하면 조커가 가장 싫어하는 것은 누군가가 자신을 비웃는 것이라고 한다.
‘조커’ 중에서

렉스 루터는 1980년대 들어서 10대에 부모를 잃었지만 MIT를 졸업하고 렉스코프(LexCorp)를 세웠다고 묘사되었다. 그의 재력은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시민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슈퍼맨과 겨루기 위해 막대한 자본을 들인 무기들을 제작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렉스 루터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또 변화하는데 이번에는 신체적 설정이 보통 사람보다 더욱 뛰어난 수준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렉스 루터’ 중에서

매그니토가 뮤턴트로서 활약하기까지는 고뇌가 담겨 있다. 그는 자신의 능력을 숨기고 평범하게 살고 있었지만 위기의 순간에 자신의 딸을 지키기 위해 능력을 사용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사랑하는 여자는 도망가 버렸다. 그동안의 노력이 허사가 된 매그니토는 이후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 나치를 막게 되자 자신의 목표를 정할 수 있게 되었다. 그는 자신을 희생하는 삶을 살았지만 그 결과는 좋지 않았다.
‘매그니토’ 중에서